스타워즈 소설을 쓸 때 넘어야 할 산들


마이클 리브스와 함께 공동작업을 하면서 <홀로스타>를 쓰고 있는 캐서린 반호프의 블로그에 스타워즈 소설을 쓰는데에 있어 설정 맞추기 등의 애로사항에 대해 재미있는 글이 올라와서 소개합니다. 일단은 소설을 씀에 있어 일어나는 실수들에 대한 글인데, 스타워즈 소설의 특성상 설정에 각별히 신경써야 하는 작가들의 고충이 잘 담겨있는 듯 합니다. ^^

------------------------------------

마이클과 함께 <패턴즈 오브 더 포스>를 쓸 때 루카스필름에 있는 사람들이 계속 옆구리를 찌르더라구요. 타임라인은 언제인지, 정확히 맞아들어가는지, 중요한 캐릭터들이 들쭉날죽 나오지는 않는지, 캐릭터의 밸런스가 너무 이상하게 책정되진 않았는지 같은 것 말이에요. 예를 들어 <패턴즈...>에는 다스 베이더가 나오는데, 주인공인 젝스 패번이 그가 아나킨이라는 걸 얼마나 알아차리게 되는가가 관건이었죠. 또 포스 어뎁트인 카진 사바로스가 얼마나 강한지 역시 문제였어요. 루카스필름은 캐릭터들이 모두 너무 강하게 보이는 걸 원하지 않거든요. 그래서 우린 항상 다스 베이더와 그 주변 인물들의 상대적인 힘의 균형을 설정해야 해요.

어떨 때는 아예 갈아 엎어야 할 때도 있어요. 예를 들어 <패턴즈..>에는 무진장 강한 포스 어뎁트가 우주의 겉과 속을 바꿔놓는 무시무시한 기술을 쓰는데, 그건 스타워즈 세계에선 불가능한 일이거든요.


"에... 그럼 어떻게 할까요? 그냥 캐릭터를 버릴까요?"

"버리는 게 좋겠네요."

"버리죠."

...뭐 이런 식으로요.

------------------------------------

데꿀멍데꿀멍



------------------------------------

델레이의 편집자들이 스토리의 전개와 톤을 살피는 동안 루카스필름의 설정 관리자들이 책에 있는 모든 스타워즈틱한 것들을 샅샅히 뒤져서 검토하게 됩니다. 타임라인이라던가, 잘못된 사실관계라던가, 설정 충돌이라던가 뭐 그런거 말이죠. 이렇게 제작진들에 의해 대부분의 에러는 발견됩니다만, 일부는 팬들에 의해 밝혀지게 됩니다.

새로운 스타워즈 소설이 공개될 때마다 팬들은 엄청나게 세세하게 책을 뒤집니다. 대체 왜 이 무진장 강력한 포스 어뎁트가 적을 소멸시키는 거지? 젝스는 다스 베이더와 만날 때 그의 정체를 알고 있는 것일까?

그리고 우리의 모든 구질구질한 부분들을 들쳐내죠.

"이봐, 페이지 90에서 젝스가 카이보다 몇살 높은지 나오는 거 봤어? 몇살이더라? 24? 25? 그거 설정오류 아닌가?"

"그래 봤어. 페이지 187에 있는 건 어때? 분명 버트레스는 듀라스틸로 만들어져있지 않아? 듀라크릿 따위가 아니라?"

그리고 우리들은 이런 피드백을 환영하고 있습니다. 가끔은 이런 구질구질한 파트들을 2쇄를 찍기 전에 발견해서 수정할 수도 있거든요. 그럴 때 팬 포럼은 항상 우리를 도와줍니다. 고쳐야 할 부분의 페이지와 문단 번호까지 다 알려주거든요.

그러니까 가급적이면 많은 피드백을 주세요. 우리는 언제나 피드백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오, 그리고 혹시 가능하다면 주변 친구들에게 새로 나온 스타워즈 책 좀 많이 알려주세요. 그것 역시 환영하니까요.

------------------------------------


책의 오류 하니까 이전에 드류 카퓌신이 <패스 오브 디스트럭션>을 썼을 때가 생각나는군요. 거기서 바파드를 쓰는게 등장하니까 팬들이 '바파드는 윈두가 개발한건데 뭔 1천년 전에 나와 ㅄ아.'라면서 엄청난 태클을 걸어대니까 드류가 미안하다고 사과했었죠.

...근데 쫀심 강한 루카스필름에서 바파드가 쥬요와 똑같은 뜻을 가진 단어라고 아예 설정을 바꿔버렸지만... (후덜덜)

by Zannah | 2009/06/12 22:08 | 별들의 전쟁 | 트랙백 | 덧글(12)

트랙백 주소 : http://venator.egloos.com/tb/5000171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Allenait at 2009/06/12 22:13
바파드가 쥬요하고 같다구요..!?
Commented by Zannah at 2009/06/13 17:17
바파드가 무진장 강한 괴물 이름을 따온 것인데 그 괴물이 '주요'라는 이름으로도 불린다는 설정입니다.. 뻘짓이었죠.
Commented by 올드캣 at 2009/06/12 22:33
사실 리브스는 제다이 트윌라잇에서 (어쩌면 고의일 수도)큰 실수를 범했기 때문에(......).
Commented by Zannah at 2009/06/13 17:17
헐퀴.. 그건 베이더와 관련된 건가요?
Commented by 잠본이 at 2009/06/12 23:13
짜맞추기와 오류찾기의 불꽃 튀기는 대결! (아니 어쩌면 게임일지도)
Commented by Zannah at 2009/06/13 17:18
스타워즈 같은 세계관을 만들어나갈 때에는 피할 수 없습니다..
Commented by yodastreet at 2009/06/13 07:01
비트레이얼 할 때 제크 나이를 잘못 설정했던가요... 그건 의외로 설정 관리자들이 찾아내기 쉬울 것 같은데 (저야 당연히 그런가보다 하고 넘겼지만) 그대로 인쇄됬나 보더군요.
Commented by Zannah at 2009/06/13 17:18
그렀었나요... 나이 관련으로는 연도를 계산해야 하기 때문에 힘들어하는 것 같습니다. 뭐 그것만 관리하라고 돈 받는 사람도 있으니까요...;;
Commented by 풍신 at 2009/06/13 07:55
이 자식 너무 강해!--->버리자!

강해도 문제로군요.
Commented by Zannah at 2009/06/13 17:19
강하면 스타워즈 안티들로부터 먼치킨 어쩌고 소리 듣죠..
Commented by Rtoto at 2009/06/14 02:10
뭐 어쨌든 리브스는 완소작가.. (요점이 그게 아닌 것 같은데)
Commented by Zannah at 2009/06/14 14:35
리브스 글들이 재미는 확실히 있죠..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