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관 대결과 초딩싸움

세계관 대결에 대한 몇가지 생각


설정이 덕지덕지 따라 붙는 SF 스페이스오페라 같은 작품의 덕질을 하다보면 가끔 네이버 지식즐에서 일어나는 개드립의 난장판을 보며 한숨을 쉬게 될 때가 있습니다. 바로 소위 말하는 버서스(versus)물, 혹은 세계관 간의 설정싸움을 보게 될 때입니다. 이미 국내에서도 워해머와 다른 세계관을 싸움 붙이는 것으로 널리 알려진 설정싸움은 제 주요 분야인 스타워즈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 예는 지식즐에 들어가 조금만 검색해도 금방 쏟아져 나오니 여기서 일일히 열거하지 않겠습니다. 다만 거의 대부분의 세계관대결 게시물은 결국 감정싸움과 막말로 점철됐다는 것만은 말해두죠.

이런 상황은 세계관 대결의 전도사를 자처하는 저로서는 안타깝다고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세계관 대결은 작품의 설정을 가지고 할 수 있는 유희 중 가장 고차원적이고 흥미진진한 것이거든요. 지난번 포스팅(포스팅 상단의 링크)에서는 세계관 대결에서 필요한 방법론에 대해 말했습니다. 이번에는 세계관 대결의 정체에 대해서 써보고자 합니다. 이런 방법론과 마인드가 갖춰져야 비로소 세계관 대결은 초딩들의 무의미하고 비생산적인 개싸움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도 말했지만 세계관 대결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치밀한 시나리오와 한정된 범위입니다. 원래 세계관 대결이라는 것이 필연적으로 불확실한 성격을 띌 수 밖에 없는 만큼 어떤 범위 내에서 어떻게 싸움을 진행시켜야 할지에 대해서 사전에 합의가 있어야 제대로 된 놀이가 될 수 있습니다. 세계관 대결이 '싸움'이 아니라 '게임'이라는 것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룰이 없는 게임은 말이 되지 않겠죠. 대결에 사용할 함선, 병력 등의 종류와 양, 그리고 전장 등을 명확히 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그냥 한쪽 세계관 전체와 다른 쪽 세계관 전체를 뭉텅 두고 싸움을 벌이는 것은 가장 비생산적인 행위입니다. 예를 들어 제가 스타워즈가 스타크래프트를 이긴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병력의 강함을 넘어 스케일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은하계 전체를 무대로 수백만의 행성과 경 단위의 인구가 존재하고 엄청난 속도로 이동을 할 수 있는 스타워즈는 항성계 하나를 놓고 쩔쩔 매는 스타크래프트와 비교해서 스케일 단위에서 차이가 너무 나거든요. 이 때문에 은하계 전체를 무대로 싸우는 것은 하나 마나입니다.


또한 가능한 한 먼치킨 캐릭터들은 배제해야 합니다. 사실 은하계 하나를 완전히 뒤집어 엎을 수 있는 캐릭터는 의외로 많은 SF 작품에 등장합니다. 그런 무한한 힘을 가진 캐릭터들을 가지고 대결을 시키는 것은 정말로 아무 결론을 낼 수 없는 것이겠죠. 설정이 확실하지 않은 요소도 버려야 합니다. 변수가 너무 많을 뿐더러 추측이 들어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세계관 대결에 쓰기 부적합합니다. 이 때문에 설정이 확실하게 나와있는 매카닉, 특히 함선은 좋은 소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준비가 끝나고 실제로 세계관 대결을 할 때에는 시나리오를 짜야 합니다. 얘랑 얘랑 이렇게 붙으면 누가 먼저 공격을 할 수 있을까? 반격은 어떻게 할까? 이런 상황에서 어떤 전술을 쓸 수 있을까? 변수는 없을까? 이 때 중요한 것은 양쪽의 설정 모두를 한꺼번에 대조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우리나라의 많은 설정싸움을 돌이켜보면 대부분 먼저 어느 한쪽이 이긴다는 것을 가정해놓고 '우리는 이런 먼치킨이 있는데 너네는 없지? 그럼 우리한테 좆발려 ㅋㅋ'식으로 나가는 게 대부분이었습니다. 한쪽이 왜 강한지만을 나열해놓고 그게 왜 다른 쪽을 이길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우리는 졸라 세니까' 같은 어설픈 설명으로만 넘어간 것이죠. 이런 의미에서 세계관 대결은 팬픽을 쓰는 것과 다름없다고 생각합니다. 작품간의 크로스오버물을 쓰는 것이죠. 만약 그 팬픽의 내용이 '스타크의 에너지크리쳐가 떴다! 모든 질량을 에너지로 전환했다! 그러니 스타워즈는 빠이빠이 좆ㅋ망ㅋ'라고 써져 있다면 투명드래곤과 다를 것이 뭐가 있습니까?

세계관 대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열린 사고를 가지는 것입니다. 세계관 대결은 설정간의 우월을 가리는 싸움이아니라 단지 작품의 설정을 즐기는 의미에서 이루어지는 하나의 게임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세계관 대결이 우리나라에서 단순한 오덕들의 더럽고 무의미한 자존심 싸움이 아니라 하나의 취미로 정착될 수 있길 희망합니다.


글의 이해를 돕기 위해 바람직한 세계관 대결의 한 예를 링크합니다. 2006년에 SF 팬사이트인 JOYSF클럽에서 이루어진 캐리어와 스타디스트로이어의 대결입니다: http://www.joysf.com/2090163




by Zannah | 2009/09/05 19:21 | 별들의 전쟁 | 트랙백(1) | 덧글(37)

트랙백 주소 : http://venator.egloos.com/tb/5103813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편을 바꾼 존다리안. at 2009/09/06 00:11

제목 : 세계관 대결,그리고 메카닉.
세계관 대결과 초딩싸움 Zannah님 블로그에서 트랙백. 사실 다들 메카닉 쪽의 세계관 대결 하면 겟타엠페러니 제네식이니 그렌라간이니 떠오르지만 너무 먼치킨들끼리 는 Zannah님 말대로 문제가 많지요. 그런데 예를 들어 이런 대결이면 어떨까요? 사실 둘의 스펙을 비교해 보면 놀라울 정도로 유사합니다. 전고는 GM이 18m,알로사우러가 10.8m 정도로 알로사우러가 더 작지만 중량면에서는 GM의 전비중량이 58.8톤......more

Commented by Allenait at 2009/09/05 19:30
하기야 이쪽은 초딩의 싸움판 아니면 매니아들의 지적 유희니까요..
Commented by ㅇㅇ at 2009/09/05 23:44
병신놀음이라고도 하죠
Commented by Zannah at 2009/09/06 15:49
똑바로 하는 법을 모른다면야 병신노름 되기 딱이긴 하죠.
Commented by ......... at 2009/09/05 19:34
<세계관 대결이 우리나라에서 단순한 오덕들의 더럽고 무의미한 자존심 싸움이 아니라 하나의 취미로 정착될 수 있길 희망합니다.>

이딴게 무슨 취미가 된다고, 존나 쓰잘데 없는거 희망하고 있군요.
Commented by Zannah at 2009/09/05 23:04
'카바론'님, 비로긴이라고 악플 다시면 곤란합니다?
Commented by 카바론 at 2009/09/06 00:18
아오, 역시 여러번 하니까 찍혔군요.
근데 솔직히 취미 운운에 까지 갈것도 없이 확실히 쓸데없다고 생각합니다.
유희로서의 분석도 무익한 일인데 더 확장해서 세계관 비교에 대비까지 가면 유치한 자존심 싸움이나 매니아의 지적유희나 생산성 없기로는 하등 차이가 없어 보여서 말입니다.
Commented by Zannah at 2009/09/06 00:54
솔직하셔서 다행이네요.
백번 맞는 말씀이십니다. 굉장히 쓸데없는 일이지요. 생산성도 없고요. 하지만 이런 SF 작품들에 돈 투자해가며 오덕질 하는 것부터가 이미 생산성 없는 일이 아닐까요? 까놓고 말하자면 제 블로그에 들어오는 것만큼 쓸데없는 짓도 없겠죠. 저도 하루에 30~40분씩 블로그에 투자할 시간에 자기계발 하는 것이 훨씬 현명한 일이겠고요. 하지만 다 재밌자고 하는 일 아니겠습니까? ^^
Commented by 사과털 at 2009/09/06 01:08
건실한 방법으로 하면 팬 입장에서는 재밌는 요소가 될 수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나베르 같은 곳에서 vs 하는 걸 보면..

확실히 말해서 "이건 아니죠"

하지만 유희로써 분석도 무의미하고, 생산성없는 일 이기 때문에 팬덤이 무의미하다면, 카바론님 께서 젠나님 블로그로 오신 이유가...
Commented by 피빛까마귀 at 2009/09/06 02:33
뭐여 이건. 사람은 밥만 먹고 똥만 잘 싸면 그 이상의 것은 아무도 필요없다는 실용주의자의 리플인가?
Commented by 오호통재라 at 2009/09/06 12:07
생산적인 일만 하고살면 짐승들과 다를게 없는데요?
예술도 대부분이 비생산적인 계열입니다.
Commented by Zannah at 2009/09/06 15:50
한 분께 너무 많은 분들이 달라붙어 반박하는 건 자제해주셨으면 합니다.
Commented by 사과털 at 2009/09/05 21:03
"먼치킨 캐릭터들은 배제해야 합니다"

동감입니다. 블빠 애들이 하나같이 "에너지크리쳐" 예길 해대는데, 아니 대체 이걸 왜 예기하는 지 모르겠어요. 정말 그치들이 말하는 그런 생물 아닌데....애초에 에너지 크리쳐를 먼치킨으로 두는 애들도 참.

답이 없죠.
////
링크거신 모함과 ISD를 봤는데, 모함의 설정이 약간 다른 부분이 보이네요. 아래 덧글들을 읽어봤는데...쿨럭.;;
저도 설령 슈퍼캐리어 종 "간트리써"라도 ISD와 화력으로 맞붙는다면 질거라 예상해봅니다.

사족을 하나 달자면 스타크래프트 함대 "특히 프로토스"가 별 생각없이 반물질을 마구마구 설정에 넣어서 실제 게임내에서 모습-위상분해기-와 실제 반물질과 괴리감 때문에 이쪽 문제가 먼저 해결되지 않는한 함대화력 비교는 무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대인전투가 아무래도 좀 건전하죠(..)
Commented by Zannah at 2009/09/06 15:57
반물질이나 광자 같은 물질들은 정말 세계관 대결에서는 골칫거리들이죠. 과학적으로 따지자면 정말 무시무시한 무기들인데 그걸 아무렇지도 않게 사용하니.. 정말 과학적인 의미에서의 반물질을 사용했다면 저그나 테란이나 모두 쌈싸먹었겠죠. 하지만 그렇다고 게임의 데미지 수치를 가져다 쓸 수도 없는 노릇이니..
Commented by 황제 at 2009/09/05 21:23
세계관 전쟁은 거지밥그릇 싸움이나 마찬가지.....
Commented by Zannah at 2009/09/06 15:58
기껏 글 썼는데 한마디로 완전히 부정하시는군요..ㅠㅠ
Commented by 황제 at 2009/09/06 21:03
죄송합니다. 설정놀음은 좋아해도 세계관 전쟁은 별로라서요. 그렇다고 남들 노는 거 가지고 뭐라고 할 생각도 없지만서도....
Commented by Zannah at 2009/09/07 18:35
사실 세계관 대결도 설정놀음의 한 종류 아닐까요? ^^;;
Commented by 황제 at 2009/09/07 21:27
그건 그렇군요.
Commented by 인비지블 at 2009/09/05 23:54
스타크같은 '게임'을 배경으로 한 작품의 경우는 사람들이 설정과 게임상 조건을 합쳐서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근데 이건 엄연히 큰 오류죠. 게임상에선 밸런스라는 문제로 강한게 약해지고 약한게 강해지며 묘사가 제대로 안되니까요. 적어도 스타크가 설정놀음에서 제대로 대접받고자 한다면 블리자드에서 정확한 설정을 개연성있게 만들어서 게임으로 내야할 껍니다. 근데 그걸 하면 블리자드가 아니니 스타크는 그 수준이겠죠.
Commented by Zannah at 2009/09/06 15:59
지식인 돌아다니다보면 정말 다크아콘이 몇 분에 한번씩 상대 유닛 전체를 마인드컨트롤 할 수 있다며 데스스타도 한방에 마인드컨트롤 하면 그만이라고 하는 사람들도 많이 보게 됩니다... 정말 그렇다면 오버마인드나 케리건도 마인드컨트롤 해버리지.. 참.
Commented by 존다리안 at 2009/09/05 23:59
그럭저럭 괜찮은 대결이 떠올랐는데 트랙백 신고하겠습니다.
Commented by Zannah at 2009/09/06 16:00
저는 저쪽 계열엔 문외한과 다름 없어서.. ^^;;;
Commented by 마이니오 at 2009/09/06 00:22
세계관대결은 결론은 잉여싸움이라 그만둔지 오래된 본인.
제밋지도않고.. 생산적이지도않고 나중에 결론은 작가마음이고
Commented by 사과털 at 2009/09/06 00:48
그래서 양쪽 세계관을 모두 즐기는 입장이어야하고
무엇보다 두쪽 모두 잘 알고있어야 가상전투가 성립이 되겠죠.
이정도가 된다면 어느쪽의 우세나 승리보다는 "어떻게 싸울까" 궁금해서 시나리오 짜는 곳에 더 짱구가 돌아갈 것 같네요.

근데 인터넷에 올라온 VS글은...답이없죠.

아 안되요. 캐리어도 답이없네요. GG
Commented by 마이니오 at 2009/09/06 00:56
즐기는입장으로 세계관대결을 몇번해봣지만
결국은 잉여싸움이된다는겁니다. 겪어본 본인.
Commented by Zannah at 2009/09/06 16:01
그래서 전 잉여싸움이 되지 않게 세계관 대결을 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는 겁니다. 잉여싸움이 되지 않는 세계관 대결을 해본 본인.
Commented by 다스베이더 at 2009/09/06 01:47
SF마니아에게 충성을...!사실 그냥 안건드리는게 좋을거 같다는 생각도 드는 주제긴 해요...
Commented by Zannah at 2009/09/06 16:01
제대로 할 자신과 개념이 없으면 안 하는게 훨씬 낫죠.
Commented by 나인테일 at 2009/09/06 02:18
먼치킨 캐릭터의 대결...

SOS단 VS 키요스미 고교 마작부

마작으로 대결!!!
....라고 하면 역시 비생산적이겠군요...;;;
Commented by Zannah at 2009/09/06 16:02
SOS단에는 미래인과 우주인휴먼인터페이스가 있어서 무조건 이긴다는..
아, 미쿠루는 별 도움이 안되려나요.
Commented by 히마와리 at 2009/09/06 03:09
'A랑 B가 싸우면 어느쪽이 더 강한가'와 같은 VS물과는 달리 단순히 '누가 가장 강한가'에 대해서는 아말감이라는 완벽한 존재가 있기 때문에 더 이상 논할 필요가 없죠.

어떤 작품을 좋아하는 사람이든간에 암묵적으로 인정하는 절대적 룰이랄까..
Commented by 인비지블 at 2009/09/06 11:00
그 아말감이 제가 생각하는 아말감 브라더스가 맞다면 '상대보다 무조건 강함'같은 설정은 2차로 만들어진 '존재하지 않는' 설정이며 아말감 자체도 마블&DC에서 '존재하지 않는 이야기'가 되었습니다. 이제 그딴캐 없습니다.
Commented by Zannah at 2009/09/06 16:02
아말감? 그건 뭔가요? 이빨 떼우는 건가요? 'ㅅ'
Commented by 포스 at 2009/09/07 20:33
사실 우리가 정말 제대로 된 버서스 대결을 흔하게 볼수 있으려면
정말 몇년은 더 걸릴지도 모릅니다;;;;
Commented by Zannah at 2009/09/09 23:06
의식이 바껴야 하는 것이니까요.
뭐 소수 매니아들이나 하는 짓이니 바꾸긴 의외로 쉬울지도요.
Commented by Rtoto at 2009/11/20 22:37
뭐 시나리오 형태로 잘만 짜면 꽤 재미있는 결과물이 나오는 분야라고 생각됩니다만... 이 경우는 '작가가 좋아하는 편'이 무조건 이긴다는 문제가 생기지 싶군요ㅇㅅㅇ;
Commented by Zannah at 2009/11/21 18:37
작가가 개입하면 문제가 복잡해지지요. 제가 말하는 건 어디까지나 팬 차원에서의 문제입니다.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