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공화국 온라인 인터페이스 변화 분석

제가 MMORPG에 대해서는 굉장히 라이트하게만 즐기는 유저라 다른 능력자 분들처럼 인터페이스를 척 보고 분석하지는 못합니다. 그런데 작년에 공개되었던 본격 플레이 영상과 이번에 공개된 타리스 개발 동영상에서 보이는 인터페이스 부분에 차이점이 많이 보여서 나름대로 분석해 올려봅니다.

우선 이건 작년에 공개되었던 플레이 영상입니다.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건 개발자 영상에서 그나마 인터페이스 부분이 잘 찍힌 장면입니다.
하지만 보일 건 다 보입니다. 첫번째 스샷과 비교하면서 봐주세요.

1. 좌측 상단 부분은 게임에 중요한 로그들이 뜨는 곳인 것 같습니다. 새 인터페이스에도 똑같이 있는 듯 하지만 위아래로 내릴 수 있는 아이콘 아래에 ' - ' 자 모양의 아이콘이 새로 생겼습니다. 아마 로그 내역을 접고 펼 수 있게 하는 옵션인 것 같습니다.

2. 좌측 하단에 있던 조그마한 아이콘이 사라졌습니다. 원래 메뉴창을 여는 부분이었던 것 같은데, 원래 무슨 역할을 하는 아이콘이었던지 알 수가 없어서 왜 없어진 건지는 모르겠습니다. (4번 항목과 연관이 있을지도) 그런데 왼쪽이 너무 허전한데 여기에 뭔가 새로운 게 들어갈지도 모르겠군요. 화면처럼 보이는 검은 네모도 생겼고..

3. 플레이 중인 캐릭터의 정보창입니다. 프로필 사진 옆 레벨을 보여주는 창이 녹색 바탕에서 검은 바탕이 되어 훨씬 깔끔해졌습니다. 또한 캐릭터의 이름과 클래스가 붙어있던 것이 서로 양 끝으로 이동했습니다. 참고로 첫째 스샷의 클래스는 Sith, 두번째 스샷에서는 Sith Inquisitor로 되어 있습니다.

4. 이게 무슨 역할을 하는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인터페이스 중앙에 역삼각형 모양이 있는데, 원래 플레이 영상에서는 평화시에는 저 부분이 공백으로 뚫려 있다가 적을 공격하기 시작되면 붉은색 심벌이 뜨는 형태였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아예 저 부분에 파란색 삼각형이 처음부터 박혀 있습니다. 다만 전투시에 붉은색으로 변한다는 점에선 변함이 없습니다. 제 추측으로는 2번에 있었던 메뉴를 저 삼각형으로 가져온 것이 아닌가 합니다.

5. 타겟 캐릭터의 정보가 뜨는 곳입니다. 기존에는 저 부분이 완전 공백으로 되어 있다가 적을 클릭하면 창이 표시되었지만, 새로운 인터페이스에서는 아예 처음부터 레이아웃이 갖춰져 있습니다.

6. 경험치창입니다. 기존의 곡선형 디자인에서 보다 직관적인 직선으로 바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전 디자인이 더 마음에 드네요.

7. 인벤토리, 파티창, 대화창 등의 잡다한 인터페이스가 모여 있는 곳인 듯 합니다. 원래 가로형으로 한 줄이었지만 이제 세로로 두줄로 바꼈습니다. 이와 함께 총 6개까지 들어가던 아이콘이 8개까지 표시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6개까지 채워져 있지만 제임스 올렌이 사용하는 레벨 40짜리 인퀴지터는 7번째 아이콘을 가지고 있는 걸로 보아, 고렙이 되면 새로운 아이콘을 띄울 수 있거나, 혹은 길드 창이 새로 추가되는 게 아닌가 추측해봅니다.

8. 미니맵이 상당히 많이 바꼈습니다. 줌인 외에도 줌아웃 아이콘이 붙었고, 정체불명의 새로운 아이콘도 생겼습니다. 아래 텍스트로만 표시되던 지역 이름이 이제는 아예 창으로 표시됩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원래 완전 검은 바탕이었던 미니맵에 이제 지형이 표시된다는 것입니다. 다만 지난번에 공개된 다른 영상에서는 지형이 표시되지 않아 확정은 아닌 것 같습니다.


음 나름대로 영상 분석한 것이 몇가지 더 있어서 아마 시리즈로 올리게 될 듯 합니다;;
말씀드렸다시피 제가 MMO를 많이 안해봤기 때문에 MMO플레이어 분들(특히 와우저 분들..)이 피드백 많이 해주셨으면 합니다.


by Zannah | 2010/03/01 19:10 | 별들의 전쟁 | 트랙백 | 덧글(1)

트랙백 주소 : http://venator.egloos.com/tb/5260731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회샏흉성 at 2010/03/01 21:09
그럼 미트ㅅ...와갤 분이신 사과속의 그 분이 나셔야하는겠군요.ㅇㅅㅇ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