젯 네뷸라와 HK-47 떡밥

인물로 보는 구공화국 첫번째 소설

좀 늦었지만 지난 포스팅에 이은 후속 포스팅입니다.


1. 사텔 샨: 보통 요다나 루크는 '마스터 요다', '마스터 스카이워커'로 불리지 '그랜드마스터'라는 칭호만으로 불리는 건 별로 못 봤는데 사텔은 좀 과하다 싶을 정도로 사방에서 '그랜드마스터'라고 불러댑니다. 아마 원래 별로 쓰이지 않던 용어를 정착시키기 위해서 일부러 부각시킨 것으로 보입니다. 캐릭터가 상당히 독특한 편입니다. 분명 그냥 보기에는 현명한 제다이 마스터라는 이미지인데 상황을 쭉 보다보면 자기 주장을 내세우는 일이 별로 없고 거의 상대방에게 말을 시키는 편이면서도 정작 보면 상황은 자기가 주도하고 있습니다. 상당히 의뭉스러운 구석이 있는 듯. 게다가 전투 시에는 시스보다도 더 잔인하고 치열하게 싸웁니다. 시스가 보고 쫄아버릴 정도. 아쉽게도 '그랜드마스터의 위대한 능력! 우아아아앙!!!' 같은 건 별로 보여주지 않았는데, 기본기만으로도 다른 이들의 간담을 싸늘하게 만들어버릴 정도라는 걸 보면 본실력은 숨기고 있는 듯. 나중에 더 자세히 포스팅 하겠습니다.

2. 다스 크래티스: 무려 표지에까지 원샷으로 등장하지만 실제 작중에서의 비중은 그리 크지 않습니다. 세바돈 사태에서 시스 측 최고 책임자이긴 하지만 애초에 지위부터가 다크 카운실에게 설설 기는 위치인지라 무려 그랜드마스터를 대동하고 온 공화국측에 비해 위상이 떨어집니다. 그래도 허세는 있어서 자기 혼자 그랜드마스터를 녹여버릴 수 있다고 호언장담. 자기 제자에게 하는 짓을 보면 찌질해 보이기도 합니다. 처음에는 나이라던가 사용하는 무기 등을 고려해봤을 때 현재 연재중인 웹코믹의 주인공인 테넵 켈이 아닐까도 생각해봤지만 성격 등을 봤을 때 전혀 상관 없는 인물이라는 쪽으로 결론을 내렸습니다. 나중에는 자신의 제자에게 허세 부리다가 굴욕적인 죽음을 맞이하고 퇴장합니다.

3. 다오 스트라이버: 만달로리안 전사. 가장 먼저 세바돈에 대한 것을 알게 되었고 이를 막기 위해 공화국과 제국을 끌어들입니다. 아직 제자 신분이지만 거의 승급 직전에 온 제다이와 시스를 쉽게 발라버릴 정도로 출중한 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게임에서 비(非) 제다이도 제다이/시스를 이길 수 있다는 걸 상징하기 위함인 듯. 남성 인간으로 위장하고 있지만 사실 도마뱀 종족인 겍티의 여성입니다. 왜 정체를 숨기고 있었는지는 의문.

4. 젯 네뷸라:

드디어 본론으로 들어가야겠군요.

젯 네뷸라는 이 소설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입니다. 실제로 플롯에서 하는 일은 거의 없음에도 불구하고 보다 거시적으로 봤을 때 가장 많은 비밀을 가지고 있으며 풀어야 할 의문점이 수두룩한 사람입니다. 마치 스타크래프트 스토리에서 듀란이 하는 일은 많지 않아도 가장 중요한 비밀을 감추고 있는 인물인 것처럼요.

척 보기에도 가명을 쓰고 있는 젯은 세바돈으로부터 출발한 우주선을 습격한 해적선의 선장입니다. 헛 밑에서 일하고 있는 용병이죠. 여기까진 그냥 스타워즈계에 세고 센 밀수업자에 불과해보입니다. 그는 우주선을 몰 승무원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세바돈의 물건들을 경매하고 있는 조르바 헛의 궁전에 눌러 붙어 놀고 있는데, 그는 공화국의 대사 신분으로 도착한 울라 비를 처음 보는 순간부터 그가 스파이라는 것을 간파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면서도 이를 폭로하지 않고 울라 비에게 접근해 술을 돌리며 친근하게 굴죠. 그러면서 자신이 울라의 정체를 알고 있다는 사실을 은연중에 암시하기만 할 뿐입니다. 그것도 협박하기 위함이 아니라 '너 같이 여러 얼굴을 가진 사람이라면 이런 일도 잘 할 거잖아?' 같이 지나가는 얘기로 말이죠.

하지만 이는 시작일 뿐입니다. 젯 네뷸라는 이후 쉬가 코신 일행과 엮이게 되어 함께 세바돈으로 가게 됩니다. 그들을 위해 운송수단을 제공한다는 명목으로 말이죠. 그리고 세바돈에 도착했을 때 공격 당하고 있는 공화국 함대에서 사텔 샨이 탈출해 옮겨 탐으로서 그랜드마스터 탑승선으로 격상됩니다. 그리고 울라 비가 공화국-제국 연합군의 참모장으로 위임되고, 그는 '중립적인 장소'에 있어야 한다는 조건 때문에 젯 네뷸라의 우주선에서 모든 것을 관장하게 됩니다.

즉, 네뷸라는 한 마디도 하지 않았고, 어떠한 적극적 행동도 하지 않았으면서 공화국과 제국 함대의 모든 정보를 보고 받는 위치에 서게 됐다는 것입니다. 울라 비에게 오는 모든 보고가 네뷸라 우주선의 통신망을 거치기 때문이죠. 게다가 네뷸라는 공화국과 제국 사이에서 협상이 진행되는 중에도 캐쥬얼하게 웃으며 놀고 있는 듯 했지만 사실은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모든 것을 보고 듣고 정리하고 있었습니다.

이후 도저히 참지 못하고 울라 비가 그의 정체를 추궁하자 네뷸라는 '네가 더 큰 이들(시스 제국)을 섬기고 있듯이 나 또한 더 거대한 힘의 종일 뿐이야'라는 의미심장한 대사를 날립니다. 정말 스타크래프트의 듀란을 보는 듯 하군요. 대체 공화국과 제국 외에 '거대한 힘'은 뭐가 있을까요? 혹시 양측 어디에도 서지 않은 레반과 엑사일의 후계들은 아닐까요?

젯 네뷸라도 문제지만 더 큰 문제는 그가 데리고 다니는 드로이드에 있습니다. '클렁커(삐걱이)'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이 드로이드는 휴머노이드 솔져 드로이드입니다. 주황색의 몸체를 가지고 있으며, 보코더(음성생성장치)가 고장나 말 없이 제스쳐로만 의사소통을 합니다.

그런데 이 드로이드의 능력은 상상을 초월하는 것입니다. 겉보기에는 그냥 철 지난 구식 모델의 지저분한 드로이드이지만, 베테랑 용병도 눈치채지 못하게 몰래 다가가 그를 무장해제 시키는 실력으로 봐선 정밀하게 만든 암살용 드로이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더 놀라운 것은 그 안에 내장된 컴퓨터입니다. 사실 클렁커는 단신으로 네뷸라의 우주선 전체를 조종할 수 있습니다. 블랙홀의 중력장 가장자리를 타는 정밀한 계산을 해 우주선을 조종하는 실력은 이미 아스트로맥 드로이드를 뺨칠 정도입니다. 게다가 우주선을 조종하면서도 기체에 달린 세개의 포대를 혼자서 조종할 수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네뷸라가 승무원이 부족해서 쉬고 있다고 말한 것은 사실 거짓말이었던 겁니다. 그에게는 다른 어떠한 승무원도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가장 놀라운 것은 아직 남아있습니다. 클렁커는 우주선에 연결된 함대의 회선을 이용해 공화국과 제국의 함대 전체를 해킹해버립니다. 그리고 그의 의지대로 수십척의 전함을 일사분란하게 움직입니다. 게다가 공화국과 제국 어디도 해킹의 진원지를 역추적할 수 없었습니다.

소설을 읽는 내내 이 생각을 머리에서 지울 수 없었습니다. 인간형 전투 드로이드? 주황색? 오래된 구식 모델? 암살? 상상을 초월하는 능력? 게다가 원래 네뷸라가 주인이었던 게 아니라 어디서 줏어왔다고??


HK-47????


아니 왜 하필이면 보코더가 망가져서 말을 못 하는 것으로 설정이 되었겠습니까? 그것은 HK-47이라는 캐릭터에게 있어 '말'이 가장 캐릭터성이 넘치기 때문이지요. 이 드로이드 특유의 화법이나 독설이 드러나면 떡밥거리가 되지 않으니까 일부러 숨겨둔 게 아닐까요? 저는 정말 이 녀석이 언제라도 총을 겨누며 'Threating: Put your gun down, MEATBAG.'이라는 대사를 날릴 것만 같았습니다.

이후 공화국과 제국 함대 전체를 움직여 그들이 동맹을 깨지 않고 당장 앞에 놓인 전투를 끝내게 조종한 네뷸라는 울라 비를 탈출정에 태워 떠나보낸 후 홀로 사라져 잠적합니다. 이후 다오 스트라이버가 그를 추적해 타투인의 한 칸티나에서 찾아내지만 스트라이버의 등장을 예견하고 있었던 네뷸라는 미리 설치해두었던 함정을 이용해 탈출하죠. 이 와중에 그의 본명이 '젝 케론'이라는 게 밝혀지는데 현재로서는 어디에도 나오지 않은 이름이라 별 의미는 없습니다. (혹시 정체는 개구리?)



<Fatal Alliance>라는 소설이 이상한 것은, 사텔 샨을 제외하고 등장하는 모든 캐릭터들이 다 처음 나오는 인물들임에도 다들 뭔가 확실한 결말 없이 떡밥을 남겨두고 소설을 종결 지었다는 것입니다. 가장 큰 비밀을 가진 네뷸라와 클렁커 외에도 다오 스트라이버도 정체를 숨기고 있었고, 앨던 엑스는 다크 카운실의 다스 하울 밑에서 수련하게 되며, 울라 비는 제국 병참부 장관과의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고, 쉬가 코신은 전쟁을 다짐하죠. 그리고 이 모든 비밀들은 마지막에 와서야 겨우 모습을 드러냅니다. 즉, 가장 중요한 요소들은 맺음 없이 끝내버렸다는 겁니다.

이런 정황을 봤을 때 가장 유력한 것은 후속작이 원래부터 계획되고 있다는 것입니다만, 이 맴버 그대로 가지고 후속작을 쓴다는 것은 어려워 보입니다. 아마 이들 캐릭터들이 게임에 등장하여 자신의 역할을 하지 않을까 하는 추측을 해봅니다. 첫 소설부터 이렇게 밑밥을 깔아주다니, 구공온에도 희망이 있군요.

by Zannah | 2010/09/05 15:20 | 별들의 전쟁 | 트랙백 | 핑백(2) | 덧글(20)

트랙백 주소 : http://venator.egloos.com/tb/5392531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Linked at Life, the Univer.. at 2011/01/08 12:46

... 은하계 전체를 상대로 뭔가 음모를 준비하고 있는 걸 보면 딱이죠. 제국 정보부에 대한 영향력이 그렇게 크다면 키퍼 역시 그의 사람일 수도 있겠군요. &lt;Fatal Alliance&gt; 리뷰에서도 밝혔지만 냉전 시대의 은하계에는 공화국과 제국, 그리고 범죄 단체들 외에 또 한가지 숨겨진 힘이 존재한다는 게 자꾸만 느껴집니다. 은하 ... more

Linked at Life, the Univer.. at 2012/03/04 18:50

... 와....와우...... 일년 반동안 뭔가 있는 것 같다고 추측만 해오던 것이 맞았다는 게 증명되는 걸 확인하는 순간.. ... more

Commented by 올드캣 at 2010/09/05 15:48
마지막 레반치스트라던가(...).
Commented by Zannah at 2010/09/30 12:34
저도 그쪽에 희망을..
Commented by Allenait at 2010/09/05 18:44
HK-47은 말을 해야 하는데 말이죠
Commented by Zannah at 2010/09/30 12:34
구공온에서는 말할 것임둥!
Commented by 밥퍼 at 2010/09/05 19:22
아아 조흔 떡밥이군요..HK-47이길 하앜하앜
구공기1 할때도 저넘이랑 대화 하는 맛이 쏠쏠했지 말이죠
Commented by Zannah at 2010/09/30 12:35
HK는 구공기 시리즈의 마스코트죠!
Commented by 인비지블 at 2010/09/05 19:27
오오....이거 참 흥미진진하게 되어가는데요?
시스황제 연명 떡밥이라던가, 이런 떡밥이 넘치는군요. 게다가 아직 레반이나 엑사일에 관한건 나오지도 않았고...
Commented by Zannah at 2010/09/30 12:35
레반은 공개됐습니다 구욷
Commented by 대도서관 at 2010/09/05 20:44
Interested : 저는 구공화국에서 레반과 HK-47을 빼면 남는것은 없어! 라고 생각합니다. 시스 황제는...시스 황제는 ㅠㅠㅠㅠㅠ
Commented by Zannah at 2010/09/30 12:35
시스 황제 젭라..ㅠㅠ
Commented by 창검의 빛 at 2010/09/06 09:41
그리고 떡밥은 떡밥에서 진실로 드러나는데.
Commented by Zannah at 2010/09/30 12:35
우오오옷
Commented by 포스 at 2010/09/06 13:13
역시 이름값 해주는군요 구공기! 그나저나 HK라....
이녀석 보코더를 일부러 고치지 않고있다는 이야기까지 나오면...
Commented by Zannah at 2010/09/30 12:36
보코더를 왜 안 고친 거야!!
Commented by 인비지블 at 2010/09/07 18:50
잰나님은 포스의 계시를 자주 받으시는거 같아요.
Commented by Zannah at 2010/09/30 12:36
근데 정작 스타워즈 꿈은 안 꾸는..
Commented by 간신배 at 2010/09/08 00:01
gg... 난 여길 나가겠어...
Commented by Zannah at 2010/09/30 12:36
쥐쥐~~!!
Commented by 회색흉성 at 2010/09/12 00:49
떡밥을 뭅시다. 우리의 떡밥의 노예.
Commented by Zannah at 2010/09/30 12:36
헠헠 떡밥 헠헠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