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구공기를 망치지 말라능!!!

<레반>에 대한 드류 카퓌신 인터뷰

소설 <레반>의 발표가 난 이후 구공기 훌리건들이 작가인 드류 카피쉰에게 이메일로 갖은 위협을 다 한 모양입니다.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전반적인 내용은 공통적으로 "나는 구공기에서 여자 레반을 만들었는데 왜 소설에선 남자냐" 따위인 것 같습니다. 이런 훌리건들에 대해 드류가 자신의 홈페이지를 통해 "그럼 자캐로 마스터베이션이나 하던가" 이에 대한 답변을 했습니다. 역시 이 인간 옛날 홈페이지의 FAQ 읽을 때부터 생각했던 거지만, 드류가 공식홈 같은 곳에서 진행하는 인터뷰는 그냥 가식 덩어리에요. -_- 번역해온 것을 읽으면 무슨 뜻인지 아시게 될 겁니다.


----------------------------------------

(전략)

당연히 모든 사람들이 이 소설 소식에 환장하고 있겠지? 틀렸어. 난 이 발표가 나간 직후 기존 구공기 팬덤과 레반 팬들로부터 오는 반발이 생각보다 크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는 중이야. 그래서 이 QnA에서는 그 사람들이 갖고 있는 걱정거리에 대한 답변을 좀 해보려고 해.


Q: 이봐, 너 분명 FAQ에서는 게임 스토리를 소설로 쓰면 병맛이 되어버린다는 이유로 레반에 대한 책은 안 쓸거라고 했잖아. '소설' 항목에 네가 끄적여놓은 <쓰론 오브 바알> 소설 어쩌고 저쩌고는 다 까먹은거야?

A: 물론 기억하지. 하지만 이건 달라 (저..절대 이 책에 대한 대가로 크고 아름다운 수표를 받았기 때문만은 아니라능!). 바이오웨어 게임을 소설로 옮기면 망할 것이라는 데에 대한 내 생각은 여전히 확고해. 하지만 비록 이 소설이 레반의 이야기를 다루긴 하지만, 이건 구공기의 이야기가 아니야. 이 책은 구공기 이후의 스토리, 즉 구공기2에서 암시된 레반의 모험과, 구공기2 이후 그와 엑자일에게 일어난 일에 대한 것이지. 익숙한 캐릭터들이 등장할 뿐 전혀 다른 이야기야.


Q: 잠깐, 캐릭터들이 익숙하다니 이게 무슨 소리야! 게임에서는 플레이어가 레반의 성별과 라이트/다크사이드를 고를 수 있었다고!

A: 알았어, 말해줄게. 이 책을 쓰면서 우리는 몇가지 결정을 해야 했던 게 맞다. 하지만 레반은 이미 공식 설정으로 '구공기 마지막에 제다이로 복귀한 남자'라 정해졌어. 난 그냥 그걸 가져와서 쓴 것일 뿐이야.


Q: 내 구공기에 대한 추억을 망치지 말라능!! 나으 카와이하고도 다크한 뇨자 레반은 이러치 아나!!!

A: 어쩌라고.


Q: 알았어, 다시 물어볼게. 대체 왜 내가 한 구공기에 대한 기억을 망치려고 드는거야?

A: 과연 그럴까? 우선 넌 여전히 구공기를 즐길 수 있어. 난 타임머신이 없어서 과거로 돌아가 그걸 바꿀 수는 없거든. 그리고 네가 구공기를 플레이할 때, 설마 네 레반이 "오피셜" 버전이 아닐 수도 있다는 생각을 못 한 것은 아니겠지? 그러니 사실 변한 건 아무것도 없어. 그리고 레반의 이야기를 제대로 하려면 레반에 대한 한가지 공식적 버전이 있을 수밖에 없어.


Q: 그냥 대사를 잘 배치해서 레반의 성별을 불분명하게 만들 수는 없는거야?

A: 소설 역사상 최악의 소설을 읽고 싶다면 그렇게 할게.


Q: 젠장, 네놈이 나의 구공기를 망치고 있다는 건 여전히 사실이야. 레반 이야기는 그냥 묻어두었어야 했어.

A: 어쩌라는거야. 하지만 난 관대하니까 대답해주지. 몇몇 오덕들이 그렇게 생각하는 건 사실이야. 하지만 훨씬 더 많은 덕후들은 레반에게 무슨 일이 생겼는지 알고 싶어한다고. 그들은 아직 레반의 이야기가 끝나지 않았다고 생각해. 레반과 엑자일이 어떻게 됐는지 벌써 몇 년동안 궁금해하고 있는 사람들이 수두룩하다고.

이건 이미 오래 전부터 준비해오고 있던 이야기야. 불가항력이란 말이야. 레반은 자기가 주인공인 소설이 나오지 않기에는 이미 너무 커져버렸어. 그리고, 역겨울 정도로 솔직하게 말하건데, 나 말고 이 이야기를 쓸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어. 구공기의 수석작가로서, 나보다 레반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거든. 그러니 나는 지구상에 나 말고 그 누구에게도 이 소설을 맡기지 않을거야.


Q: 헐, 언제부터 그렇게 잘나셨나?

A: 사람들이 레반 소설을 원하던만큼이나 오래 전부터.


Q: 그래, 그러니까 다스 베인 소설이 다크호스 코믹스의 설정을 망쳐놓은 것처럼 레반과 엑자일 역시 설정충돌의 나락으로 빠뜨리겠다 이거지?

A: 아마 그러겠지. 난 내가 썼든 다른 사람이 썼든 원작에 충실하려 노력하고 있어. 하지만 구공기 게임에는 디테일이 무진장 많고, 그 중 한두개 팩트 정도는 까먹을 수도 있겠지. 까놓고 말해서, 스타워즈 세계관에서는 실수로 어딘가의 뭔 설정을 살짝이라도 깨먹지 않는 한 뭔가를 쓴다는 건 불가능에 가까워. 기존 설정이 그냥 미친듯이 많다보니 디테일 하나하나까지 다 챙기는 건 무리라고.

하지만 난 설정을 지키려고 존나 노력한다고.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난 내가 구공기의 향취를 내 소설 안에 담아냈다고 생각해. 난 내 마음 속 깊숙히 레반을 사랑하고 있고, 이 소설을 망치고 싶지 않아.


(후략)

by Zannah | 2011/04/26 17:46 | 별들의 전쟁 | 트랙백 | 덧글(22)

트랙백 주소 : http://venator.egloos.com/tb/5517575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올드캣 at 2011/04/26 17:56
드류가 요즘 안어울리게 순딩이 된 듯 하여 마음이 아팠건만 다행일세.
Commented by Zannah at 2011/04/26 18:33
PoD 때 공식홈 보고 충격 받았던 기억이 새록새록..
Commented by 천사신검 at 2011/04/26 18:04
잠시만요 쓰론 오브 바알? 발더스게이트 소설을 말하는 것인가요?
망작중의 망작이라던데... 쓰론 오브 바알이 soa보다 낮다는 얘기가 있다지만 ㅎㄷㄷ
Commented by Zannah at 2011/04/26 18:35
드류도 자기 홈페이지에서 발더스게이트 소설은 똥망작이라고 씹더군요. 그래서 그 이후로 '바이오웨어 게임은 소설화 될 수 없다'라는 지론을 고집하고 있는 것이고요.

자세한 것은 이쪽으로: http://drewkarpyshyn.com/c/?page_id=7
Commented by 인비지블 at 2011/04/26 18:48
사실 그 지론은 틀린겁니다. 왜냐면 발더스 게이트 소설이 똥망인 이유는 TOB 시점에선 드류가 어떻게 살릴수 없을 정도로 스타트가 병신이었던 작품이라서 말이죠.


솔까말 제가써도 캐릭터 그렇게 병신같이 안 잡습니다 그거.
Commented by 데프콘1 at 2011/04/26 20:40
어떻게 보면 악성향 롤플레잉이 아니었을까 싶었습니다.
Commented by 인비지블 at 2011/04/27 00:41
사실 롤플레잉 이전에....그냥 원작 캐릭터의 이름을 빌린 창작캐릭터 수준이었죠.
Commented by 천사신검 at 2011/04/27 23:10
그렇지요 발더스게이트 게임 팬들이라면 절대 인정하지 않는 조폭캐 압델 아드리안... 2m가 넘는 근육질이라지요
Commented by applef at 2011/05/01 23:23
앰의 그림자(soa)가 상상이상의 작품이라서 바알의 왕좌에서 비교적 정상적으로 변했음에도 불구하고 수습이 힘들어서 그런 것 뿐입니다.
그렇다고 soa의 작가가 제대로 글을 못쓰냐면 그렇지도 않습니다.

그냥 악신의 혈족인 고라이언의 양자가 "혼돈악"으로 날뛰면 이렇게 되지 않겠나 하는 내용입니다. 애당초 게임부터가 에픽파티다보니까...
Commented by 인비지블 at 2011/04/26 18:48
저 개인적으론 주인공은 남자로하는 편이라서 참 마음에 드네요.
Commented by 로로빠 at 2011/04/26 20:43
맙소사 저 밑의 인터뷰와 심하게 비교되잖아요!!!!
Commented by 간신배 at 2011/04/26 21:17
이게 바로 대외용과 속마음의 갭이군요ㅋ
Commented by vermin at 2011/04/26 23:00
마이크 위치가 절묘하게 old mustache
Commented by Cheesecake at 2011/04/26 23:48
크로스커렌트였나 제이든코르 주인공으로 뽑았던 소설에서
'왜 내 제이든이 인남캐야! 내 제다이 아카데미 주인공은 트윌렉여캐라고!'
이런 식으로 태클을 걸었던 사람은 아무도 없었을 텐데
레반과 구공기 시리즈의 인기를 반증하는 것인가요

그래도 엑자일은 남캐를 공식으로 해 줬으면 하는 작은 소원이야 있었지만.
여캐가 공식이라면 핸드메이든 브리아나가 안 나오잖아?
Commented by Exass at 2011/04/29 12:04
저도 어떻게 설정을 바꿔서 브리아니를 나오게 했으면 합니다만...
뭐 그건 그렇고 구공기 여캐는 바스틸라가 짱이라능 하앜하앜.
Commented by 솔롱고스 at 2011/04/27 01:19
치열한 기싸움을 보는 기분입니다.
Commented by 포스 at 2011/04/27 08:49
잘은 모르지만 그래도 저분이 충돌이 그렇게 많지는 않은걸로 들었는데...

선악설정 바꾸는 아줌마도 있는데 이분이야 뭐...
Commented by 월광토끼 at 2011/04/27 14:28
?? 원래부터 레반은 남자, 엑자일은 여자. 제이든 코르는 남자, 뭐 이렇게 공식적으로 정해져 있는 것 아니었던가요? 구공기를 즐겼다는 사람들이 '공식' 설정에 무지했다니...
Commented by 한뫼 at 2011/04/27 20:00
액자일이 여자였습니까?
Commented by 월광토끼 at 2011/04/27 21:22
아 그나저나 오늘 드류 카피신의 소설 "매스 이팩트: 리빌레이션"을 다 읽었는데 이 사람 진짜 글 재밌게 잘 쓰네요. 매스 이팩트 트릴로지의 시나리오도 이 사람이 리드 라이터로써 담당했는데 너무나 매력적인 세계관과 이야기였고... '레반'이 어떤 내용이 되던지간에 아주 훌륭한 소설이 될 것이라는 것만큼은 확신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밥퍼 at 2011/04/27 21:35
질문자는 거의 떼쓰는 수준이군요 ...ㄱ-;;;맘에 안들 수 있는 건 이해합니다만;;
드류 카퓌신이 꽤 재밌는 답변을 하는 성질을 가졌었군요 ㅋㅋ;
(스타워즈 취미는 말그대로 취미 수준이라 덕력이 낮아서 모르는게 많음 ㅠ.ㅡ)
Commented by applef at 2011/05/01 23:36
PC는 당연히 플레이어의 성별을 따르는게 좋지만..
아 이거 참 아쉽네요.

개인적으로는 캔더로스나 카스를 리딩 캐릭터로 잡은 다음에 레반이랑 바스틸라가 캣파이트하는 걸 보는걸 참 좋아했는데


여기에 주하니까지 껴서 레스보 파티...를 기대했지만

그건 이루어지지않겠네요.

아쉽습니다 ㅠㅠ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