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게임, 스타워즈:구공화국을 서비스?


기대작 총망라 한게임 익스, 어떤 게임이? <-ZDNet 기사

산왕님이 트위터에 한게임에서 구공화국을 서비스 할 수 있다는 루머가 있다는 트윗을 하셔서 어디서 나온 얘기인지 찾아보니 ZDNet이었네요. 구공화국 자체에 대한 기사는 아니고 오늘 개최된 한게임 익스에서 발표될 신작에 대한 이야기 중에 추측성으로 살짝 언급이 된 정도이지만 구공화국을 국내 특정 퍼블리셔와 연관시킨 기사는 처음이라 흥미로웠습니다. 요지는 한게임이 워해머 온라인의 서비스를 종료했으므로 그 대체제로 구공화국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 한게임이 EA로부터의 제작 지원 문제로 워해머 온라인을 2차 CBT에서 포기했는데, 이 당시 EA와 합의한 내용 중 다른 게임으로 파트너쉽을 계속할 수 있음을 시사했었죠. 때문에 워해머 온라인의 무산으로 대신 들여올 것이 필요한데, 당장 떠오르는 게 구공화국인 건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그러나 과연 한게임에서 정말로 구공화국을 서비스할지에 대해서는 다분히 회의적입니다. 우선 로컬라이징 문제. 구공화국은 스토리 중심의 RPG 게임이라 한글화가 필수적인데 문제는 그 분량이 어마어마하다는 데 있습니다. 모든 퀘스트와 이벤트가 다이얼로그로 되어있고 그 분량 또한 웬만한 바이오웨어 게임 급인데, 그만한 양의 스토리가 총 8개의 클래스별로 다 있다는 겁니다. -_- 바이오웨어 게임은 그 놈의 대사량 때문에 한글화에 엄청난 노력이 필요한데, 구공화국은 현재까지 만들어진 바이오웨어 게임들 중 최대 분량을 자랑합니다. 앞으로 나올 확장팩까지 포함하면 바이오웨어의 게임 모두를 합친 것보다 더 방대한 분량이 될 것이라는 말까지 있죠. 과장일 가능성도 있습니다만, 아무튼 로컬러이징 하려면 굉장한 인력과 자원의 투자가 요구되는 게 사실입니다. 그러나 그런 투자에 비해 구공화국의 게임 스타일이 과연 국내에서 유효할지는 극히 불투명하죠. 이는 엄청난 리스크를 가진 모험입니다.

결정적으로, 지난 PAX2011에서 EA는 구공화국의 전세계 퍼블리싱은 자사가 직접 담당할 것이라 발표했습니다. 즉, 로컬 파트너를 통하지 않고 EA 본사와 지사가 구공화국의 서비스를 하게 된다는 것이죠. 현재 EA는 로컬라이징이 확정된 언어인 독일어와 프랑스어 버전의 작업을 직접 담당하고 있습니다. 구공화국이 국내 서비스를 하더라도 한게임이 아니라 EA를 통해서 될 가능성이 훨씬 높다는 것입니다.

물론 제가 말한 요소들은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퍼블리싱이야 사업 사정에 따라 언제든지 번복될 수 있는 내용이고, 한게임도 원래 리스크 따위는 씹어먹는...게 아니라 리스크를 탱킹하는-_- 곳으로 유명하죠. 개인적으로 한게임이 구공화국을 서비스하는 것은 정말 미친 짓이라고 생각하지만 뭔가 한게임은 그러고도 남을 작자들 같다는 게 문제.

아무튼 요즘 한게임 행보를 보면 한게임을 위해서나 게이머를 위해서나 구공화국은 안 내놓는 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은 듭니다.


by Zannah | 2011/05/13 15:38 | 별들의 전쟁 | 트랙백 | 덧글(25)

트랙백 주소 : http://venator.egloos.com/tb/5525326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제드 at 2011/05/13 15:42
한게임은 원래 한번만 하는곳.. -_-)=33
나와도 오래 못갈거 같습니다
Commented by 창검의 빛 at 2011/05/13 15:44
한게임은 좀 아닌듯-_-;;;
Commented by narue at 2011/05/13 15:49
... 한게임은 진짜 아니에요. 걔내들은 진짜...

보자마자 '하면 안되겠다' 라는 느낌이 들게 만들죠. 외국에서 서비스 하는걸 하면 모를까.
Commented by ArchDuke at 2011/05/13 15:50
하면 하겠지만;
Commented by Allenait at 2011/05/13 15:54
...하지마라.(...)

밖에 할 말이 없네요
Commented by 이젤론 at 2011/05/13 15:55
안돼요. 한게임은 절대로 안돼요.
말아먹은 게임 역사가 있어서 더욱 더 안돼요.(...)
Commented by 레이오네 at 2011/05/13 16:25
하지마!
Commented by Inity at 2011/05/13 16:29
퍼블리싱으로 들여온 게임들의 무덤....한게임...
Commented by 게드 at 2011/05/13 16:37
... 아마 하게 되면 한국 길드쪽에 이야기해서 바이오웨어에 진정이라도 넣으라고 해야할듯..;;
Commented by 구멍난위장 at 2011/05/13 17:07
한게임이 퍼블리싱한다면
1. 한글화는 에버퀘스트 이스트
2. 운영은 던파
3. 패치는 리니지
4. 캐쉬템은 대항해 시대
5. 유저수는 마비노기(마영전 아닙니다.)

정도?
Commented by 어섯 at 2011/05/13 17:46
워해머 온라인이 로컬라이징때문에....아니 전체적으로 망한걸 생각하면....
불안하군요...
Commented by Sakiel at 2011/05/13 17:52
진짜 한게임이 들여온다면 하나의 게임이 국내 게임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는 광경을 목격하게 되겠죠.

....ㅠㅠ
Commented by 시옷곰 at 2011/05/13 17:58
와 무섭네요.
Commented by Storm Trooper at 2011/05/13 20:13
걍 EA에서 발매를 기다려야할듯
Commented by 솔롱고스 at 2011/05/13 21:09
사정을 모르지만, 한게임에게 구공온을 맡기는 경우는 도둑고양이 앞에 진귀한 생선을 둔 꼴로 받아들입니다.
Commented by 희망 at 2011/05/13 21:47
오 안되.......
Commented by Cheesecake at 2011/05/13 22:34
퍼블리싱 해 준다고 해도
사실 구공화국 같은 경우는 우리나라에서 뭘 하든 크게 흥하기는 힘들죠
진짜 게임 자체가 역대 온라인게임 중 최고로 잘 뽑혀나와서
스타워즈건 긴 스토리건 한게임스런 운영에 정액제건 상관없이
'난 이걸 꼭 해야겠어' 이렇게 만들어주지 않는 이상..

사실 에이지 오브 코난 같은 사례를 보면 한글화 못해줄 건 없죠
하지만 코난은 운영이 대차게 말아먹은..
Commented by 리린 at 2011/05/13 22:55
한게임에서 하면... 망합니다. 진짜 그냥 망해요.
Commented by Exass at 2011/05/13 23:52
반지의 제왕 온라인을 생각해봅시다. 반온같이 원래는 재밌고 완성도도 있는 작품도 한게임을 거치면 망하지 않습니까? 게다가 우리나라인데....
EA라도 하지 못할겁니다. 전 이미 달관했습니다.

그나저나 요즘 요즘 잰나님 댓글이 너무 많아서 맞댓글 다는게 힘드신 듯
그래도 힘내시고 열심히 댓글 다세요!!! (응?)
Commented by 철갑소나무 at 2011/05/14 01:03
또 발번역하면서 살살 돌리다가 소스만 뽑아먹고 보리겠죠
그짓하면 루카스아츠나 바이오웨어나 너 고소 좀 했으면 좋겠네요
그래야 외국게임 껄떡거리는 짓좀 그만해야지
Commented by 안녕하슈 at 2011/05/14 03:20
해외에 살아서 다행이야.....

한게임은 영 아니던데요..
Commented by 리리안 at 2011/05/14 07:46
구 에버 유저로는 별로...NC의 에버퀘스트 번역 보며 하다가(영어 번역 안 되있는 NPC도 있엇음) 와우를 하니 신세계가 보이더군요;;
Commented by arbiter1 at 2011/05/14 11:16
운영을 제대로 못할 가능성이 너무 많아서...
Commented by 포스 at 2011/05/15 05:29
안돼.... 대항해시대 꼴 나기 전에 하지마라!
Commented by 밥퍼 at 2011/05/18 01:06
마이너스의 손...(-_-)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