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론의 만달로리안화(化)의 역사에 대해

만달로리안 역사상 가장 극적인 순간


<오랜만에 꺼내보는 카국썅 사진>

만달로리안이란 개념 자체는 사실 에피소드5 때부터 존재해왔습니다. 영화에서는 전혀 그려지지 않지만 소설판을 통해 "클론 전쟁 당시 제다이들에게 패배한 사악한 전사 종족"이라는 설명이 붙었었죠. 물론 현재에 와서 이 설정은 전혀 무의미한 것이 되어버렸고 '제다이들에게 패배한'이란 문구는 클론 전쟁 이전으로 넘겨져 트루 만달로리안과 데스와치의 내전에 제다이 기사단이 무력개입을 한 것으로 대체되었습니다만... 이건 사족이고, 실질적으로 '종족으로서의 만달로리안' 정체성이 만들어진 것은 케빈 앤더슨과 톰 베이치가 고대사를 써내려가면서 형성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루카스 머릿속에서는 만다로리안 개념이 사라져버렸는지 에피소드2를 만들며 장고 펫을 클론 모태로 삼는, 별 생각도 하지 않은 듯한 행위를 하게 됩니다. 영화에서는 만달로리안이 전혀 언급도 되지 않고, 이를 암시하는 연출도 전혀 없죠. 따라서 사실상 만달로리안은 루카스에 의해 처음 제시되었지만 온전히 EU 세계에서 발전된 개념입니다.

하지만 현재는 클론과 만달로리안은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었고 클론은 만달로리안 역사에 있어서 한 장을 차지하게 됐습니다. 영화에 등장한 '클론'과 EU 세계의 '만달로리안'을 접목시키는 작업에 대해서는 흔히들 카렌 트래비스를 얘기합니다만 트래비스는 가장 큰 공로자일 뿐, 이 혁신적인 개념을 노골적으로 제시할 생각을 한 것은 게임 <리퍼블릭 코만도>입니다.


제작진이 대체 무슨 생각을 가지고 이걸 만들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아무튼 <리퍼블릭 코만도>는 간접적이지만 노골적인 방식으로 클론과 만달로리안을 연결시켰죠. 정작 작중에 만달로리안은 커녕 '만' 자도 등장하는 일이 없지만 그 주제가는 만달로리안 언어로 되어 있었고 코루스칸트와 스스로를 연결시키는 등, 공화국 의원님들이 조금만 역사에 밝았다면 경을 칠만한 내용이었습니다.

<리퍼블릭 코만도>와 함께 쓰여진 것이 바로 게임의 타이-인....은 밥 말아먹고 게임과는 전혀 상관없는 내용을 다뤘던 카렌 트래비스의 스타워즈 데뷔 소설인 <리퍼블릭 코만도: 하드 컨택트>였습니다. 근데 이 소설에서 주인공인 오메가 스쿼드가 상대하는 자는 만달로리안 워로드인 게즈 호칸... 이건 노린 거죠. 작중에서 클론들 스스로 만달로리안 정체성을 부각시키는 일은 별로 없지만 게즈 호칸은 장고 펫과 만달로리안의 아머를 입은 클론들을 못마땅하게 보며 클론들의 만달로리안으로서의 정체성을 부정합니다.

<하드 컨택트>는 예상 외의 엄청난 성공을 거뒀습니다. 단순히 게임이랑 좀 엮어서 돈 좀 벌어보자는 생각으로 신인 작가인 트래비스를 기용해 써냈는데 이게 의외로 엄청난 대박을 거둔 것이죠. 2003년 출시되어 엄청난 호평을 받았던 매튜 스토버의 <섀터포인트>와 함께 클론 전쟁기... 아니, 스타워즈 전체를 통틀어서 최고의 소설 중 하나라는 평가를 받게 됩니다.

이런 인기에 힘입어 나온 게 문제의 소설...

<리퍼블릭 코만도: 트리플 제로>가 되겠습니다. <트리플 제로>는 전작의 뛰어난 흥행적, 비판적 성공의 후광을 받으며 화려하게 등장해 카렌 트래비스를 단순한 인기 작가 이상의 존재로 격상시켰죠. 이 소설에서 트래비스는 전작을 쓸 당시와 비교도 안되게 커진 입지와 팬심을 등에 엎고 드디어 자신의 목소리를 강하게 내기 시작합니다. 이 때부터 클론의 만달로리안화는 급진전을 맞게 됩니다. 자의식을 완전히 갖춘 널-아크 (Null-ARC) 클론의 등장과 함께 클론들은 아크 (ARC) 계열 클론들을 중심으로 그들의 스승인 만달로리안 교관들의 뒤를 잇는 만달로리안으로서의 정체성을 가지게 된 것이죠.

이 때부터 본격적으로 카렌 트래비스는 스스로 '만달로리안 엄마'를 자처하게 됩니다. 전투종족이 주는 환상과 함께, 아무래도 당시 매니아 위주였던 고대 시대 팬층이 아니라 영화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클론 전쟁기 팬층에 만달로리안이 부활했다는 것은 팬들로서는 매우 신선한 일이었으니까요. 당장 가장 유명한 스타워즈 팬클럽인 501사단이 트래비스 빠돌 그룹의 선봉이 되었고 트래비스는 보바 펫의 아역 배우 다니엘 로건과의 친분을 과시하고 만달로리안을 가지고 게이짓 색깔놀이 등을 하는 등 팬층과 매우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했습니다. 현대 만달로리안 설정이 정립된 것 역시 이 당시 트래비스가 작업한 결과물이며, 톨킨의 엘프어 같은 '만달로리안어' 역시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과유불급이라고 했던가요. 카렌 트래비스는 지나쳤습니다. 세번째 작품인 <리퍼블릭 코만도: 트루 컬러즈>에서부터 조짐을 보이고 급기야는 자신의 인기를 바탕으로 메인스트림에도 뛰어들어 이해할 수 없는 깽판을 쳐놓더니 문제의 그 소설 <오더66>을 내놓은 것이죠.

<오더66>은 혁명이었습니다. 아니, 혁명이 아니라 미친 반란이었습니다. 카렌 트래비스는 이 소설에서 '오더66'이란 사건을 재정의하는 시도를 했습니다. 자신이 지지하는 클론, 즉 만달로리안을 세계관의 중심에 놓으려고 해버린 것이죠. 이 소설을 통해 만달로리안은 공화국 vs 제국(?), 제다이 vs 시스라는 스타워즈의 기본 구도를 깨고, 만달로리안을 제다이/시스와 동등한 위치에 올리는 삼국지의 형태를 띄게 됐습니다. 아니, 오히려 만달로리안이 제다이와 시스 위에 올라서게 됐다고 하는 편이 맞을까요? 카렌 트래비스의 소설 속에서 제다이는 철저하게 위선자로 그려졌고 만달로리안은 그들의 탄압에 항거하여 성스러운 숙청을 벌이는 선택받은 민족인 양 포장되었습니다. 이는 위 두 표지의 차이에서 극적으로 드러납니다. <오더66>은 발매 직전에 표지가 완전히 다른 그림으로 바꼈는데, 이는 트래비스의 요청이었다고 합니다. 당시 제가 저 표지 변경이 도저히 이해가 안 간다고 썼었는데요, 트래비스는 새로운 표지가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바에 더욱 합치한다고 코멘트 했다 합니다. 즉, 첫번째 표지가 오더66이란 사건을 하나의 기만과 비극 앞에 선 클론의 덤덤하면서도 복잡한 심정을 보여줬다면 새로운 표지는 나치 제다이에 의한 정의로운 클론들의 항거!!라는 의미를 보여준 것이라는 거죠.

...물론 말도 안되는 소리였습니다. 오더66의 본질은 절대 그럴 수가 없거니와, 그렇게 바라본다는 것 자체가 트래비스가 얼마나 만달로리안에 미쳐 주화입마를 했는지 보여주는 단적인 예였습니다. 클론을 통해 만달로리안을 현세대에 부활시킨 것은 신선한 시도였지만 그로 인해 스타워즈의 기본적인 판을 작가 독단에 의해 박살내버리는 것은 메리수를 넘어 그냥 독선이었죠.

결국 트래비스는 이 한 권으로 웬만하면 소설계에는 개입하지 않는 노선을 취하고 있는 루카스의 눈밖에 나버렸고, <리퍼블릭 코만도> 시리즈의 후속작인 <임페리얼 코만도> 시리즈를 집필하던 중 갑작스럽게 쓰고 있던 소설과 설정집이 취소되거나 작가가 교체되는 등의 철퇴를 맞았고 결국 스타워즈계에서 영원히 축출되었습니다. 당시 델레이 출판사나 루카스필름 측에서는 이에 대해 노코멘트로 일관했지만 팬들은 <레거시 오브 더 포스> 시리즈에서 트래비스의 깽판으로 인한 팀워크 붕괴와 함께 <오더66>의 폭주가 직접적 원인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고 있습니다.

by Zannah | 2011/10/08 01:00 | 별들의 전쟁 | 트랙백 | 덧글(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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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ed by 월광토끼 at 2011/10/08 02:52
그러면 우리가 구공기1, 구공기2에서 목격하게 되는 만달로리안 얘기들과 드러나는 '만달로리안 전쟁'에 대한 설정들도 다 트래비스의 영향인가요?
Commented by Zannah at 2011/10/08 03:14
아뇨, 구공기1은 2003년에 나온 작품으로, 트래비스가 스타워즈계에 데뷔도 하기 전의 일입니다. 구공기의 만달로리안은 엄밀히 말하자면 본문에서도 언급한 케빈 앤더슨과 톰 베이치가 창조한 고대 엑사르 쿤 전쟁 시대의 영향을 받은 것입니다.
Commented by Allenait at 2011/10/08 10:40
그래도 퇴출되서 다행이군요.. 그나마.
Commented by 잠본이 at 2011/10/08 11:13
교훈: 몰입은 적당히
Commented by 00 at 2011/10/08 12:11
하여간 뭐 키덜트 소설쪼가리 쓰면서 이입이나 해대니 저렇게 되지
Commented by Exass at 2011/10/08 12:26
즉 결론은 ' 카렌 트래쉬 개색히!!! ' 군요.....

그나저나 오랜만에보는 양질의 포스팅이어서 좋습니다.
Commented by 궁상각치우 at 2011/10/08 17:35
어 그러면 궁금한게 오더66은 부정당하나요? 아니면 그래도 끌어안고는 가는건가요? 구도자체를 비트는 작품이니;
Commented by 아크리트 at 2011/10/08 19:29
오더 66은 부정할 수가 없죠. 구공화국 후반기~제국 초기의 가장 중요한 사건이자 구공화국 최후의 날인데요. 그거 부정하려면 영화 다시 찍어야합니다.
Commented by 궁상각치우 at 2011/10/08 19:48
카렌의 소설인 <오더66>이요. 제가 좀 말을 헷갈리게 써놨군요;
Commented by 디시버 at 2011/10/08 20:31
스타워즈에서 작품 전체가 부정당하는 케이스는 30년이 넘는 스타워즈 역사 전체에서 거의 찾아보기 힘듭니다. 그것도 (영감이든 팬이든) 단순히 '마음에 안든다'는 이유 따위로는 절대로 있을 수 없는 일이고.

툭까놓고 말해 홀리데이 스페셜도 오피셜인데.
Commented by 궁상각치우 at 2011/10/08 21:36
디시버//오호,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아크리트 at 2011/10/08 19:31
전 그림만 따지고 보면 두번째 표지가 제국의 프로파간다 같아서 마음에 듭니다. 아주 토나올 정도로 작위적으로 보이거든요.
Commented by 포스 at 2011/10/08 23:05
카렌은 까야 제맛인거군요. 으음.

그렇지만 역시 이 분이 뭔가 해놓은게 좀 있으니....
(물론 그런다고 쉴드가 쳐지지는 않겠지만....)
Commented by 안녕하슈 at 2011/10/09 16:58
아아... 리퍼블릭 코만도가 또 땡기네요...

하지만 전 현재 컴퓨터가 없... ㅠ.ㅠ
Commented by 머겐 at 2011/10/09 21:18
그렇게 퇴출된 카렌 트래비스는 기어즈를 거쳐서 지금 헤일로 세계관으로 날아왔지요...

아직 헤일로 내에서 카렌이 보여준 건 단편 하나뿐이지만, 이번 달에 저 아줌마가 쓴 소설 하나가 발간됩니다. 책이 다루는 시기나 내용이 흥미롭긴 하지만 저 아줌마가 깽판쳐놓은걸 생각하면 약간 불안해지는게 사실입니다;;;
Commented by 인비지블 at 2011/10/10 08:53
정의로운 코버넌트와 사악한 인간....이런 드립은 못 치겠죠.
Commented by Dust at 2011/10/10 22:11
카렌이 쓴 기어즈 소설들을 다 읽었지만 스타워즈처럼 설정이 완전 막장으로 흘러가지는 않아서 헤일로도 어느 정도는 기대하고 있는 중입니다.
Commented by Storm Trooper at 2011/10/17 23:28
이 반란 소설 작가 아줌마 지금 헤일로 동네에서 신나게 놀고있던데요.....
이번에 전쟁 종전후 ODST(궤도 강하 타격대)를 주인공으로 한 새로운 소설을 발간했다고......
Commented by 생물적침략 at 2011/11/23 19:16
이 아줌마는 갑옷 입은 사내에 모에를 느끼는 덕후 아줌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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