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워즈 배틀프론트에는 캠페인이 없다


어제 공개된 EA의 새로운 배틀프론트 예고편은 그래픽적인 면에서 엄청난 기대감을 일으켰습니다만 게임 내적인 요소에 있어서는 다소 실망스러운 이야기들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주목을 받는 것은 역시 '싱글플레이 캠페인이 없다'는 소식입니다.

물론 배틀프론트 시리즈는, EA가 주장하는대로, 본래 멀티플레이에 중점을 둔 게임입니다. 루카스아츠의 배틀프론트 1, 2편도 멀티플레이에  치중한 게임이었죠. 물론 캠페인이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만, 배틀프론트1의 경우 사실 캠페인이라고 부르기 민망할 정도로, 그냥 주어진 맵들을 영화 스토리 순서대로 깨나가는 미션이었습니다. 배틀프론트2는 이것이 크게 개선되어 501사단을 따라가며 나름대로 영화와 교집합을 형성하는 새로운 EU 스토리를 만들어 나갔었죠. 그래도 캠페인의 맵들은 결국 기본 맵들에서 새로운 이벤트와 간단한 스토리요소를 첨가하는 정도에 머물렀던 것이 사실입니다. 저는 배틀프론트 1,2편 모두 캠페인은 한 번 깨고 말았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배틀프론트를 제작하고 있는 다이스 역시 배틀필드 시리즈를 제작함에 있어 캠페인 제작 능력이 영 아니라는 것을 증명했다보니 어찌 보면 당연한 수순일 수도 있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시 캠페인이 없다는 점에서 느껴지는 아쉬움은...

원래 프리래디컬에서 제작하던 배틀프론트3가 캠페인을 밀어주는 게임이었기 때문이랄까요..

유출된 배틀프론트3 제작영상을 보면 오더66에서 살아남은 제다이와 클론으로 만들어진 포스 유저, 팰퍼틴의 계획, 다크 오비완 등 에피소드3와 4 사이의 새로운 독자적인 스토리를 구성하는 캠페인이 중점적으로 다뤄질 예정이었습니다. 그러던 배틀프론트3가 취소되고 다이스에서 새로 제작한 배틀프론트에서는 아예 이런 캠페인 자체가 존재하지 않다는 것은 확실히 아쉽습니다. (물론 진심을 말하자면 배틀프론트3가 나왔으면 포스언리쉬드 이상급 막장 스토리가 아니었을까 싶긴 합니다만)


캠페인이 삭제되었지만 온라인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외 혼자 혹은 몇 명이서 즐길 수 있는 컨텐츠는 여전히 있다고 합니다. 솔로 플레이나 코옵 미션 같이 말이죠. 코옵은 새로운 요소라서 반갑습니다. 리퍼블릭 코만도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도 같고요. 솔로 플레이는 배틀프론트2의 갤럭틱 컨퀘스트 같은 우주정복 요소 정도가 포함된다면 재밌게 할 수 있을 것도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배틀프론트2에서 제일 재밌게 즐겼던 것이 갤럭틱 컨퀘스트 모드거든요.


다만 우려되는 것은 과연 게임의 볼륨이 얼마나 될지 모르겠다는 겁니다. 지금 외국 게임 웹진들도 배틀프론트를 타이탄폴과 비교하고 있는데, 타이탄폴이 결국 망한 것도 단순히 싱글플레이의 부재 때문이 아니라 멀티플레이 중심 게임임에도 그 볼륨과 컨텐츠가 너무 적다는 것이었잖습니까. (저도 타이탄폴은 티어2 만렙 찍으니까 질리더라고요 -_-)


물론 12월에는 '자쿠 전투'(엔도 전투 1년 후에 일어난 제국군과 저항군의 전투로, 이번 두번째 트레일러 첫장면에 등장한 것이 그 전투의 잔해입니다)를 무료 DLC로 풀어준다는 점을 봐서 추후 새로운 행성들이 DLC로 추가될 가능성이 없진 않아 보입니다만 애초에 다이스에서 지속적으로 배틀프론트에 대해서 '클래식 삼부작의 전투를 구현하고 싶다'고 말하는 것을 보았을 때 과연 게임 볼륨이 얼마나 될지 걱정되는 게 사실입니다. 아니 애초에 우주전도 안 나오는데, 클래식 삼부작에 지상전투가 몇 개나 나온다고...

뭐 EA도 타이탄폴의 실패에서 배운 게 있을 테니 이번에는 같은 방식으로 망하지는 않겠지만 게임 볼륨에 대한 얘기는 출시 전까지 계속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출시 후에는 이런 얘기가 쏙 들어갈 수 있다면 좋겠네요.


by Zannah | 2015/04/18 17:52 | 별들의 전쟁 | 트랙백 | 덧글(8)

트랙백 주소 : http://venator.egloos.com/tb/5842196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계란소년 at 2015/04/18 18:02
캠페인 없단 말 듣고 그럼 F2P인가? 했는데 그것도 아니고...
Commented by Zannah at 2015/04/18 18:13
그냥 배틀프론트1+배틀필드2라고 생각하면 쉬울 듯 싶어요
Commented by MayNex at 2015/04/18 21:48
DLC로 볼륨을 떼우는건 아닐까요.
Commented by Zannah at 2015/04/19 19:03
요즘 게임들 수법이 다 그렇죠.. ㅠㅠ
Commented by 황제 at 2015/04/19 08:17
아오~ 그냥 스타워즈 레벨리온이랑 스타워즈 엠파이어 앳 워 섞어서 리메이크해서 한글화 해주면 내가 주식 사준다!
Commented by Zannah at 2015/04/19 19:04
캬.... 리벨리온에 EAW라면 진짜 대단한 물건 나올 듯요!
Commented by 포드레이서 at 2015/09/22 17:28
EA라면 같은 방식으로 망할 수도... 아 이런 생각하면 안돼 스타워즈 게임에 악담이라니
Commented by Zannah at 2015/09/24 21:10
EA라면 가능합니다..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