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은 제다이가 될 수 있을까?

스타워즈 깨어난포스 개봉 전까지 사람들은 흑인 주연 제다이의 탄생을 축하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스카이워커의 라이트세이버를 포스터마다 들고 나왔었으니까요. 물론 계속 핀이 라이트세이버를 들고 나오는 것에 대해 오히려 의심을 품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핀이 제다이라는 말은 한마디도 안 나오는데 계속 라이트세이버를 들고 있는 것을 너무 강조하니 이상한 것이었지요.

그리고 영화가 개봉하자 핀의 제다이 능력치는 죄다 레이에게 몰빵되었고 후반으로 갈수록 핀의 포지션은 C-3PO나 자자 빙크스(...)가 되어버렸습니다. 즉 파티 내 개그담당이라는 소립니다. 실제로 스타킬러 베이스 진입 이후 스토리에 미치는 핀의 비중은 공기에 가깝습니다. 임팩트 있는 장면은 딱 세개인데 스타킬러에서 청소나 하고 지냈다며 포스를 쓰자고 하는 장면(레이: "포스?"), 파즈마에게 깐죽대는 장면, 한에게 고개 까딱거리지 말라는 장면으로 모두 개그씬입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핀이 앞으로 이어지는 시퀄에서 제다이 캐릭터로 성장할 가능성이 아예 사라진 것은 아닙니다. 아직 핀이 포스 센서티브일 수 있다는 가능성은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핀이 포스 능력자일 수도 있겠다는 근거가 되는 장면이 하나 있습니다.

스타킬러 베이스가 신공화국을 공격하는 장면을 보면 핀은 크림슨 커세어의 우주선에 짐을 싣는 것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이 때 갑자기 어디선가 경악한 듯한 비명소리가 들려오고 핀이 돌아보자 하늘을 가로질러 스타킬러에서 쏜 레이저가 날아가는 것이 보이죠.

저는 이 비명소리가 마즈 카나타의 성 밖에 있는 사람들이 내는 것이라 생각했는데 재관람을 해보니 이상한 점들이 눈에 띄었습니다.

일단 비명이 상당히 하이톤이라는 게 이상합니다. 여성의 목소리에 더 가까운데 이어지는 장면에서 카나타의 성 밖에 있는 사람들을 보면 대부분이 남자들입니다. 오히려 핀이 듣는 비명소리는 공격을 받던 호스니안 프라임 장면에서 나오는 소리와 비슷합니다. 또한 핀이 성 밖의 사람들 소리를 듣고 돌아본 것이라면 핀은 먼저 소리의 근원지를 본 다음 그 사람들의 시선을 따라 하늘을 봐야 하는데 여기서 핀은 소리를 듣고는 바로 하늘을 쳐다봅니다. 마치 하늘에서 비명소리가 들린 것처럼 말이죠. 그리고 마지막으로 성 밖에 나와 있는 이들은 행성들이 눈 앞에서 폭발하는데도 저게 뭐지 웅성웅성 수준의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핀이 비명을 들었을 때는 아직 행성이 파괴되기도 전으로, 레이저가 하늘을 날고 있을 때였죠. 행성이 파괴될 때에도 미적지근한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이 그냥 레이저만 보일 때에 그런 경악하는 비명을 질렀을까요?

여기서 우리는 이것이 과거에 스타워즈에 등장했던 장면의 오마주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생각해봐야 합니다. 에피소드4에서 엘더란이 파괴될 때 오비완 케노비가 말하는 대사가 있죠. "수 많은 사람들이 고통스런 비명을 지르다 순식간에 조용해졌네." 즉 일부러 오비완이 했던 대사를 연상시키는 장면을 넣음으로써 핀이 포스 센서티브일 수 있다는 복선을 보여준 것일 수 있다는 겁니다.


과거 클래식과 프리퀄의 주인공 삼인방 구성을 보면 이런 가설도 꽤 설득력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스타워즈의 주연 세명은 언제나 두 명의 포스 센서티브와 한 명의 일반인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니까요. 물론 핀이 제다이가 된다는 내용을 마음에 들어하지 않을 사람들 역시 많을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는 포스 센서티브라도 제다이가 되지는 않고 다른 식으로 자신의 힘을 활용하는 걸 보여주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싶네요. 어쨌든 캐릭터가 너무 애매한 비중이 되어버렸기 때문에 핀의 캐릭터 빌드는 앞으로 남은 후속작의 숙제가 될 것 같습니다.


by Zannah | 2016/01/11 20:47 | 별들의 전쟁 | 트랙백 | 덧글(16)

트랙백 주소 : http://venator.egloos.com/tb/5862473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동굴아저씨 at 2016/01/11 21:33
개인적으로 영화관에서 이 영화를 보지 못한게 천추의 한입니다.
망할 cgv놈들이 지들 멋대로 상영시간을 조정해버린 탓에 보러 갈 수 있는 시간대가 아주 똥망이 되버린 탓에....
그렇다고 메가박스도 상영시간이 나은 것도 아니고....
...
에피소드8이나 기다려야 겠네요.
Commented by Woodkid at 2016/01/11 21:56
개인적으로는 핀도 레이와 함께 제다이가 되길 바라게 되네요 렌하고 싸울때 파워풀한것도 좋았고 레이 혼자 렌의 기사단 전부를 상대하기 벅찰거 같기도 하고요.
Commented by 솔롱고스 at 2016/01/11 23:11
다스 잰나와 관계 있을 설정을 떠올립니다. 잰나의 바람이 또래 남자 친구에게 나타냈기에 그가 포스를 쓸 수 있다는 배경입니다. 원래는 포스 센스티브가 아닌데도 말입니다. 잰나님 혹은 다른 분이 올리셨던 관련 만화를 보았던 기억을 집습니다. 이 기억이 있으니까 핀이 포스 센스티브가 아닐 가능성에 무게를 더 둡니다. 레이와 이어진 연계. 이 보이지 않는 실이 강렬하니까 평범한 핀도 비범하게 되었다는 추론을 펼칩니다. 지금 쓴 이 생각이 오판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높겠지만요.
Commented by Khai at 2016/01/11 23:29
와 뉴 포스팅이다!!!!!
너무 좋아요!!!!
핀이 그냥 일반인으로 지기엔
아쉬운 부분이 너무 많죠
첫번째 두번째 라이트세이버를 잡았을때 두번째는 카일로 어깨에
세이버 빵도 놓고
마즈 카나타가 궂이 브라스터가 아닌
세이버가 있지 않냐 라는 부분도 있고
캡틴 파스마가 에피8에 아마도 업글해서
등장할 거라면 핀도 FN2187정도가 아닌
최소 파다완 레벨정돈 되어 등장해서
궁극적으로는 카일로와 맞서 (혹은 도와서)
은하계의 포스를 정립 해야 하지 않을까요
레이와 핀의 러브라인도 넘 궁금하네요
개인적으로는 그 결말이 비극이면 더 재밌을거 같지만 ㅋㅋ
Commented by 하로 at 2016/01/12 02:22
포가 한 처럼 붙어다니는 캐릭터가 되기는 좀 어려운 상황이라 제다이가 아닌 일반인.. 이라고 하면 좀 미묘하지만 제다이가 아닌 주인공과 파트너쉽이 되는 캐릭터로서의 성장을 바라고 있습니다. 사실 가장 바라는 것은 어느쪽이 되던 레이롸 절대 절대로 러브라인 따위가 구축이 되는게 아닌 대등한 관계로의 파트너로 마무리가 되길 기대하고 있지만요.
Commented by 삐돌이 at 2016/01/12 06:20
그런 가설도 설득력 있지만 비중으로서는 걍 공기가 되버려가주고... 포스 센서티브라도 임팩트를 주진 않을 것 같네요
Commented by why at 2016/01/12 19:16
뜬금없는 질문인데 포스의 영인 상태에서는 가르침을 못주는건가요?
오비완은 포스의 영으로 존재했음에도 루크를 요다에게 인도했던 장면을 보면 그런 것 같기는 한데...
어차피 가르침은 포스의 영으로도 가능한 거 아닌지?;;
실제로 콰이곤이 요다에게 기술 이전도 했었고(...)
Commented by 블랙하트 at 2016/01/13 17:08
"수 많은 사람들이 고통스런 비명을 지르다 순식간에 조용해졌네." - 이 대사는 영화의 엘더란 파괴장면이 우주에서 행성이 터지는 장면만 몇초 보여주는 것으로 끝이라 공감하기가 힘들더군요. (당시 특수효과나 영화 예산상 그 이상은 힘들었겠지만)

너무 빨리 터지는 바람에 죽는것도 인지못한 사람이 더 많았을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죽은 혼들이 비명을 지르다 조용해진것일지도 모르겠지만)
Commented by 잠본이 at 2016/01/14 00:46
스타킬러의 공격 에너지 자체가 초공간을 통해 목표물까지 전송된다면 목표에서 멀리 떨어진 마즈네 술집에서 그 빛이 보인다는게 좀 묘하더라고요. 이것도 혹시 핀이나 레이의 시점에서 '느낀' 것을 시각적으로 표현했고 사실 딴사람들에겐 안 보였던 걸까요? (확대해석)
Commented by 김태지 at 2016/01/14 12:45
스타킬러 베이스가 쏘는 레이저는 암흑 에너지로 이루어져있어 시공간을 뒤튼다고 하는데 그로인해 은하계 각지에서 폭발을 볼 수 있었다고 하네요.(...)
Commented by 잠본이 at 2016/01/15 00:04
역시 꿈보다 해몽(...)
Commented by 자자 at 2016/01/14 09:09
어핀이 조은방법이있다면 잡은게 파드마잡아서 해제코드 털기인데 파드마는 대위인데 알고있다고 생각하는게 포스센서티브라 느낀거일수도있죠 파드마라면 알거다라고 그리고 파드마가어캐 해제코드를알고있나 카일로가 알려졋겟죠 헉스를 제거하려고 베이더빠잔아요 타킨을떠올렷겟죠 그러다 레이데리고 탈출하려다 꼬이고 한과같이있는 핀을 느끼고 파드마를. 보낸거면 포스 센스티브일가능성이 첨에 핀볼때도 멈칫하고 탈출한애가 핀이란것도바로안것도
Commented by 자자 at 2016/01/14 09:16
이게아니면 너무 허술한게 조은생각있어하고감 긍데 마침 파드마가지나감 아니면 파드마가있는 집무실을 턴걸수도있는데 그자리에 읍을수도있고 해제코드를 모를수도있는데 그냥갓는데 잡힘 해제코드암 너무허술하지안아요?
Commented by 자자 at 2016/01/14 09:28
그리고 카일로는레이데리고 탈출하려다 꼬인거고요
Commented by tenil at 2016/01/18 12:33
핀은 당초 왜 스톰트루퍼가 세뇌가 풀리고 불복종을 시작하다가 반군까지 가게 된건가 ... 를 궁금해해야 하는데, 개그캐가 되다 보니 그것조차 잊혀지는 중
Commented by LOVE YouN at 2016/01/22 20:06
개인적으론 꾸준히 제다이라는 설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쟤 저대로 그냥 놔두면 캐릭터가 너무 애매해질 것 같아서...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