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믹콘 델 토로 '에즈라' 사건 정리


이번 8월에 제 1회 코믹콘 서울이 개최된다는 소식은 덕들 사이에서 이미 화제일 것이라 봅니다. 어제 코믹콘 서울의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는 이벤트 차원에서 헐리우드 배우 및 성우들에 대한 인기투표를 실시했습니다.



'재미로 해보는'이라는 타이틀이 붙었음에도 높은 득표를 하면 섭외를 한다는 줄 알은 것인지 댓글에서는 친구의 친구까지 불러서 좋아하는 배우를 푸쉬하느라 여념이 없더군요. 배우들 면면을 보면 한명이라도 오면 공항에서부터 난리가 나고 연예가중계에서 불러 스팸을 김치에 싸 먹일 것 같을 쟁쟁한 인물들입니다만... 아무튼,


이름만 들어도 후덜덜한 배우들을 슥슥 내리다보니 익숙한 이름이 보였습니다. 사실 먼저 보인 건 배우 이름보다는 '스타워즈'라 박힌 대표작... 그리고.. 잉? 에즈라?


에즈라????????????????????????

에즈라????????????????????????

에즈라????????????????????????

에즈라????????????????????????

에즈라????????????????????????

에즈라????????????????????????




이 에즈라???????????????



베니치오 델 토로가 스타워즈 에피소드8 마지막제다이에 등장한다는 사실은 이미 1년 전부터 알려졌던 사실입니다. 그러나 아직 어떤 캐릭터로 캐스팅 되었는지는 공개되지 않았고 델 토로는 인터뷰에서 "악역스럽다"라는 애매한 설명만 남긴 상태죠. (이후 "다시 생각해보니 악역은 아닌 것 같다"고 한 인터뷰를 본 기억이 있는데 찾기 힘드네요. 아무튼 상당히 복합적인 캐릭터인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그런데 뜬금없이 웬 에즈라? 스타워즈에서 현 시점에 '에즈라'라는 이름이 나올만한 건 얘밖에 없잖아요??????

물론 이번 사건은 으래 그렇듯이 단순한 해프닝으로 끝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만약 이게 실수였다고 해도 (물론 진짜여도 실수고 가짜여도 실수지만) 여기에는 몇가지 매우 기이하게 느껴지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자, 만약 델 토로가 에즈라가 아니고, 페북 담당자가 엉뚱한 캐릭터 이름을 써놓은 것이라 가정해봅시다.

그게 왜 하필 에즈라죠??


에즈라는 TV애니메이션 레벨스의 주인공입니다. 이 사실은 에즈라를 '애매하게 유명한' 축에 속하게 만듭니다. 스타워즈가 거의 매니아들의 전유물인 한국에서는 좀 더 '안 알려진 캐릭터'에 가까운 포지셔닝을 하고 있겠죠. 이 독특한 위상은 에즈라에게 '팬들은 알고 비팬들은 모르는 캐릭터'라는 편리한 이분법을 부여합니다. 다스베이더나 스카이워커, 레아, 한 솔로 같은 이름은 스타워즈를 몰라도 들어봤겠지만 '에즈라'라고 하면 다들 에즈라 밀러를 떠올리지 에즈라 브리저를 누가 떠올려요.

이제 다시 경우의 수를 나눠서, 저 자료를 입력한 담당자가 스타워즈 팬일 경우와 비팬일 경우를 따져봅시다.

1. 팬일 경우: 팬이라면 에즈라가 레벨스에 등장하는 캐릭터라는 걸 알 것입니다. 최소한 마지막제다이와는 꽤나 먼 시대에 놓여 있는 캐릭터라는 정도는 알겠죠. 그렇다면 자신이 이 캐릭터를 델 토로와 연결시키고 있다는 게 부자연스럽다는 정도는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조금만 리서치를 해봐도 델 토로의 캐릭터가 공개되지 않았다는 건 알 수 있습니다. 에즈라와 연결시킬 건덕지가 전혀 없어요. 그리고 다른 영화들은 대부분 영화의 부제를 표기해놨는데 스타워즈만 '에피소드8'도 아니고 '스타워즈8'이라 되어 있는 것은 담당자가 팬일 가능성을 확 떨어뜨립니다.

2. 비팬일 경우: 역시 델 토로와 에즈라를 연결시키기 힘듭니다. 네이버, 구글, 심지어 나무위키를 참조했다 하더라도 '델 토로'와 '스타워즈'라는 키워드는 '에즈라'로 연결되지 않습니다. 대부분 '악역으로 캐스팅 되었다'는 내용이고 몇몇 캐릭터들로 추측(심지어 그 후보 중에 에즈라는 없습니다)하는 기사들이 있을 뿐. 물론 팬들이 세운 가설이 조금 있긴 하지만 이는 '델 토로'와 '에즈라'를 함께 검색해야 찾을 수 있습니다. 미리 '에즈라'를 알지 못한다면 찾을 수 없다는 겁니다.

이렇게 담당자가 팬인 경우나 비팬인 경우나 델 토로를 에즈라라고 착각하는 건 가능성이 매우 희박합니다. 애초에 팬들은 에즈라=스노크를 밀고 있었기 때문에 (...) 델토로=에즈라는 팬 가설 사이에서도 마이너에 속하는 것이었어요. 그러니까, 담당자가 모종의 상상하기 힘든 실수를 하지 않았고, 조금이라도 리서치를 했다면 델 토로를 에즈라로 연결시키는 것 자체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이상한 건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에즈라를 잠시 치워두고 베니치오 델 토로에 좀 더 집중해 보죠. 일단 델 토로의 대표작으로 스타워즈가 있다는 것부터가 매우 이상합니다.

물론 델 토로 필모에서 가장 빛나는 작품들은 아카데미를 수상한 '트래픽'이나 비교적 최근 개봉한 '시카리오'입니다. 그러나 저 리스트의 다른 후보들을 보시면 알겠지만 '코믹콘의 성격에 적합한 작품'을 적어놓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마블, 디씨, 스타워즈, 스타트렉 등 서브컬쳐 친화적인 작품들인 것입니다.

아직 개봉 안 한 영화라는 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스파이더맨: 홈커밍'이나 '블랙팬서', '저스티스리그' 같은 작품도 올라와 있으니까요. 문제는, 미개봉작의 이름을 올린 배우들은 모두 배역이 공개되었거나 이전 시리즈에서 해당 배역으로 이미 출연한 이들이라는 겁니다. 저 리스트에서 유일하게 델 토로만이 아직 공개되지 않은 배역으로 이름을 올리고 있어요.

더 큰 문제는 델 토로가 그럼 스타워즈 빼고는 코믹콘에 이름을 올릴 배역이 없는가? 델 토로는 토르와 가디언스오브갤럭시에서 콜렉터로 출연했습니다. 이미 마블 영화에 출연했는데 다른 마블 배우들과는 달리 혼자 아직 공개되지도 않은 배역으로 스타워즈 타이틀을 달고 있다는 겁니다.


아니, 애초에 베니치오가 저 리스트에 올라와 있는 것 자체가 부자연스럽습니다. 다른 배우들을 보면 '섭외의 현실성 여부와 전혀 상관없이' 모두 시리즈의 주인공, 혹은 그에 준하는 배역입니다. 오직 델 토로만이 아직 누굴 연기하는지, 선역인지 악역인지, 심지어 주연인지 조연인지조차 안 알려진 유일한 배우입니다. 다른 시리즈물들은 여러 배우가 나열되어 있는 데 반해 스타워즈는 델 토로 혼자라는 것도 이상하지요. 스타워즈를 굳이 넣고 싶었으면 로그원의 펠리시티 존스를 넣어도 되는 거 아니었나??


자, 이렇게 이번 사건은 수상한 냄새가 너무 많이 납니다. 단순한 오표기라고 하기엔 괴이한 구석이 한두가지가 아니에요. 혹시 코믹콘 서울은 뭔가 알고 있는 것 아닐까요?

코믹콘 서울은 뉴욕 코믹콘이 한국에 진출해 여는 첫 행사입니다. 흥행, 특히 한국 참관객들 뿐 아니라 외국에서도 사람들을 끌어모을 컨텐츠가 필요했겠죠? 그런 코믹콘이 디즈니와 교감해 한국에서 델 토로의 캐릭터를 공개하기로 했다면? 마침 시기도 8월로 공개하기 적절한데? 그걸 한국에서 터뜨리려다가 생각 없고 스타워즈도 모르는 (솔직히 이미 저걸 페북에 올린 시점에서 이 부분을 부정하지는 못할 겁니다) 담당자들이 아무렇지 않게 던져놨던 자료로 급하게 페북 컨텐츠를 만들다가 끼워넣어 버렸다면? 한국에서 인기 쩌는 배우들 사이에 유독 부자연스러운 델 토로가 끼어있는 게 내한을 위한 밑밥이라면?


하... 닮았어.. 닮았어..........



PS. Galen처럼 퍼스트네임만 같은 건 아니겠지 설마

by Zannah | 2017/02/03 10:46 | 별들의 전쟁 | 트랙백(1) | 덧글(4)

트랙백 주소 : http://venator.egloos.com/tb/5884478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Life, the Un.. at 2017/02/03 22:15

제목 : 코믹콘 델 토로 '에즈라' 사건 (2)
코믹콘 델 토로 '에즈라' 사건 정리 트위터를 통해 제보 받은 사진입니다. 코믹콘 측이 페북 메신저로 해명한 듯 한데 원 출처 아시는 분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전 글에서도 언급했듯이 이번 일은 델 토로가 에즈라여도, 에즈라가 아니어도 코믹콘측이 실수한 겁니다. 전자라면 기밀유출이고 (마지막제다이가 기밀유지에 얼마나 신경쓰고 있는지는 잘 알려진 사실이죠) 후자라면 완전히 잘못 안 것이니까요. 따라서 코믹콘 측으로부터 "네! 맞아요,......more

Commented by 봉학생군 at 2017/02/03 10:50
허미....
Commented by 네비아찌 at 2017/02/03 12:17
그러면 에즈라가 스노크는 아닌거는 맞겠네요~
Commented by 슬픈눈빛 at 2017/02/03 16:10
허허... 이게 대체..
Commented by 김배쥐 at 2017/02/03 22:30
잘 생겼네요.... (맥락 없음)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