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믹콘 델 토로 '에즈라' 사건 (2)




트위터를 통해 제보 받은 사진입니다. 코믹콘 측이 페북 메신저로 해명한 듯 한데 원 출처 아시는 분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전 글에서도 언급했듯이 이번 일은 델 토로가 에즈라여도, 에즈라가 아니어도 코믹콘측이 실수한 겁니다. 전자라면 기밀유출이고 (마지막제다이가 기밀유지에 얼마나 신경쓰고 있는지는 잘 알려진 사실이죠) 후자라면 완전히 잘못 안 것이니까요. 따라서 코믹콘 측으로부터 "네! 맞아요, 에즈라 브리저입니다!"라는 답변을 들을 기대는 애초에 할 수가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 답변 내용은 무척 재밌고 흥미롭습니다.

우선 저 한 문장 안에 쓰인 표현들이 생각해보면 하나같이 의미심장합니다. "비공식적으로 거의 확정 분위기", "오해를 불러올 소지", "아직 공식발표를 하지 않은 관계로"라는 표현 모두 하나같이 수상합니다. 그냥 '잘못된 자료를 참고했습니다', '뭔가 착각이 있었습니다' 같은 표현을 썼으면 더 깔끔했을 텐데 말이죠. 자신들의 어떤 어처구니 없는 실수를 인정하기 싫어서 자료에 떠넘기는 것이거나, 아니면 뭔가 있거나 둘 중 하나겠죠.

그런데 더더욱 재미난 것은 참고했다는 자료입니다. 다른 뭔가를 들고왔다면 모르겠는데 '하필' 저 자료라서 아주아주 재밌어졌습니다 ㅋㅋㅋㅋㅋㅋ


바로 이 기사인데요, 그냥 흔하게 볼 수 있는 스타워즈 팬 가설을 다룬 웹진입니다. 읽어보면 델 토로가 에즈라일 수 있다는 내용 뿐 아니라 에즈라가 스노크라느니, 레이의 아빠라느니, 렌 기사단 창시자라느니 하는, 팬들 사이에서 돌아다니는 이른바 'Wild Rumor' 수준도 안 되는 추측성 내용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근데 제목부터 'Theories'라고 나와 있고 심지어 델 토로에 대한 내용은 아주 일부, 그것도 별 근거도 없는 추측인 글을 가지고 '비공식적으로 확정된 분위기'라는 말이 어떻게 나오나 싶네요.

그런데 더 수상한 것은 따로 있습니다.

자, 만약 당신이 코믹콘 페이스북 관리자이고 델 토로가 스타워즈에서 맡게 될 역할에 대해 아무런 사전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당연히 검색을 해볼 겁니다. 특히 그냥 어디서 들었다, 도 아니고 자료를 참조했다면 말이죠.

네이버, 다음, 구글 등에 '베니치오 델 토로' 혹은 '델 토로'를 검색해보면 스타워즈와 관련된 내용은 거의 뜨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다음 방법은 이름과 함께 '스타워즈'를 검색하는 것이겠죠. 한번 해봅시다.


모든 기사가 '델 토로가 스타워즈에 악역으로 합류'한다는 소식 뿐, 캐릭터가 누구인지에 대한 구체적 정보는 없습니다. 이 정도만 되면 델 토로 캐릭터가 아직 정해지지 않았구나, 하고 생각하는 게 정상이겠죠.

영문으로 검색해봐도 결과는 똑같습니다. 네이버, 다음, 더 나아가 네이트까지도 유의미한 차이는 없기 때문에 굳이 첨부하진 않겠습니다.

그렇다면 다음으로 향할 곳은 구글신이겠죠. 구글 역시 한국어로 검색하면 국내 포털과 별반 다를 것 없는 결과가 뜹닌다. 그렇다면 영문으로 검색하면 에즈라와 관련된 기사를 찾을 수 있을까요?


대답은 '아니오'입니다. 첫 페이지에 뜨는 기사 모두 델 토로의 배역은 아직 모른다는 내용만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오직 인터뷰에 기반해 '악역일 가능성이 있다'가 구체적인 내용의 전부죠. 맨 위에 뜨는 기사는 델 토로의 배역으로 추측하고 있는 다섯 명의 캐릭터를 제시하지만 에즈라는 심지어 그 안에도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구글 검색결과에 '에즈라'는 두번째 페이지 거의 마지막에 가서야 겨우 등장합니다. 심지어 저 사이트는 기사도 아니고 델 토로가 에즈라 아닐까 토론하는 레딧 페이지입니다. 에즈라가 언급된 기사는 세번째 페이지에야 딱 하나 나옵니다. 이건 정상적인 리서치를 했다면 어느 모로 봐도 '비공식적으로 이미 확정된 분위기'라 변명할 수 없는 상황이란 겁니다.


코믹콘이 참고했다는 자료는 다섯번째 페이지에 가서야 겨우 등장합니다. 즉 이 기사에 도달하기까지 다섯 페이지의 구글 검색 결과에서 '에즈라'가 언급된 것은 단 세 건의 결과밖에 없는데 그걸 참고해서 가져왔다는 겁니다. 상식적으로 도저히 이해가 안 되는 설명입니다.

그런데 제가 코믹콘에서 하필 저 기사를 가져온 게 아주 재밌다고 한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구글에 'benizio del toro'와 'ezra'를 함께 검색하면 제일 먼저 나오는 기사거든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사실 저는 어제 이미 구글에 몇가지 경우의 수를 돌려봤습니다. 혹시 제가 보지 못한 무슨 소스를 검색했다고 코믹콘 측이 잘못 안 게 아닐까 해서요. 그리고 제 결론은 이전 글에도 썼듯이 "'델 토로'와 '에즈라'를 함께 검색해야 찾을 수 있다" "미리 '에즈라'를 알지 못한다면 찾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코믹콘은 아주 재미있게도 '미리 에즈라를 특정해 검색해야 찾을 수 있는 결과' 중 제일 위에 있는 것을 '확정적인 분위기인 것 같다'는 근거로 사용한 '참고자료'로 가져온 겁니다.

자 다시 시나리오를 써보죠. 만약 코믹콘 측이 델 토로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었고 이를 매우 부주의하게 페북에 유출해버렸다고 봅시다. 팬들이 메시지로 문의를 해옵니다. 담당자 측은 뭔가 잘못됐다 싶어 무마하려고 합니다. 잘못된 정보를 가지고 있었다는 걸 어필하기 위해 구글에 델 토로와 에즈라를 검색합니다. 그리고 가장 먼저 뜨는 기사를 뙇!


이전 글에서도 말했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코믹콘 측이 '합리적인 선' 안에서 실수를 저질렀다는 가정 위에서 하는 추측입니다. 만약 코믹콘 담당자가 에즈라에 대해 이름은 들어봤고 -> 델 토로가 에즈라라는 별로 알려지지도 않은 가설을 어쩌다 들어봤으며 -> 구글에 에즈라를 특정해서 검색을 해서 -> 제목부터 가설이라 되어 있고 근거도 없는 기사를 '비공식적으로 확정된 분위기'라 받아들이는 어처구니 없는 실수의 연쇄를 거친 게 아니라면, 이건 합리적인 의심이 아닐까 싶습니다.

아 그리고...

코믹콘 서울의 주최사인 리드팝은 2009년부터 루카스필름과 파트너쉽 맺고 2010년부터 올해까지 스타워즈 셀레브레이션 주관 대행사죠 ㅋㅋ



근데 정작 제가 델 토로가 에즈라가 아니길 바란다는 건 함정 ㅋㅋ

by Zannah | 2017/02/03 22:14 | 별들의 전쟁 | 트랙백 | 덧글(7)

트랙백 주소 : http://venator.egloos.com/tb/5884496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소드피시 at 2017/02/04 02:38
와 진짜 소름돋네... 델토로 에즈라설이라니... 잔나님 분석이라 더 그럴싸하네요. 저도 아니길 빕니다.
Commented by 양철나무꾼 at 2017/02/04 14:38
Zannah님 네이버에 거액의 스카우트 제인 받고 조만간 네이버 블로그로 옮기신다면서요? 실망입니다.
Commented by ㅇㅇㅇㅇ at 2017/02/04 15:38
이런식이면 잰나님이 저 페북지기를 욕할 자격이 없어지는데용
Commented by Zannah at 2017/02/04 17:51
이런 식이 뭐죠?
Commented by ㅇㅇ at 2017/02/08 00:34
이거 스타워즈 갤러리 가보면 두분이 따로 따로 페이스북 메세지로 물어본 결과 있어요 거기서 나온 스샷같네요
Commented by 네이버로 와요 at 2017/02/09 01:23
네이버로 오신다구요? 좋습니다 좋아요
Commented by ISD at 2017/02/17 14:32
거액의 제안 받으면 뭐가 어때서... 축하해야되는거 아니냐
남 잘되는 꼴을 못봐요 ㅉㅉ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